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버섯초계탕 & 방아잎 닭고기말이

by 앰코인스토리.. 2023. 7. 5.

더운 여름철 닭고기를 색다르게 먹는 방법!
버섯초계탕 & 방아잎 닭고기말이

 

여름철 별미로 새콤달콤~매콤하고 시원한 초계탕은 식초(醋, 초초)와 닭(鷄, 닭계)이 들어간 탕을 말합니다. 이 음식이 처음 등장한 것은 1700년대 조리서 「증보산림경제」였고, 초계탕에 겨자를 넣은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라고 합니다. 여름철 기력 없고 입맛 없을 땐 뜨거운 삼계탕을 먹지만, 더운 게 싫은 사람은 시원한 초계탕을 먹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른 풀의 향기를 배척할 만큼 강한 향을 지졌다는 뜻에서 이름 지어진 ‘배초향’은 꿀풀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로, 방아, 방앳잎, 방아잎, 중개풀, 방애잎 등으로 부릅니다. 배초향(방아잎)은 대한민국 원산지로 중국, 대만, 일본에도 서식하는데, 볕이 좋은 풀밭에서 자라며 풀 전체에서 특유의 향기가 진하게 납니다. 방아잎 닭고기말이는 6~7월에 꽃이 피는 방아잎으로 닭고기를 돌돌돌 말아 구운 것입니다.

 

오늘 소개할 버섯초계탕와 방아잎 닭고기말이 요리의 건강비법을 보면, 버섯초계탕은 양파, 대파, 미나리가 들어간 육수로 자극적이지 않은 맛을 내었고, 방아잎 닭고기말이는 맛간장을 만들어 간을 맞추고 무가당 요거트를 이용해 첨가당 사용을 줄였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10」, 나무위키>

버섯초계탕

필수 재료

닭(1마리), 양파(1개), 대파(1대), 미나리(½줌), 새송이버섯(3개), 팽이버섯(1봉), 마늘(6쪽), 양송이버섯(4개), 달걀(1개), 전분(0.7Ts)

양념 : 간장(0.5Ts), 소금(0.3ts), 후춧가루(약간)

 

조리법

① 닭은 깨끗하게 씻어 준비하고, 양파와 대파는 4등분한다.

② 새송이버섯은 모양대로 두툼하게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낱낱이 가르고, 미나리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③ 냄비에 닭을 넣고 잠길 만큼 물을 붓고, 양파, 대파, 미나리(½분량), 마늘을 넣어 센 불로 올린 뒤 닭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Tip. 미나리는 재료의 절반 분량만 사용해요.

④ 닭, 양파, 미나리를 건져내 한 김 식히고, 닭은 살을 발라낸다.

 

⑤ 닭고기, 양파, 남은 미나리, 달걀, 전분을 고루 섞어 닭볼을 만든다.

⑥ 육수에 닭볼,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양송이버섯, 남은 미나리를 넣고, 양념으로 간한 뒤 한소끔 끓여 마무리한다.

 

방아잎 닭고기말이

필수 재료

아스파라거스(2개), 닭다릿살(400g), 방울토마토(4개)

방아잎 페스토 : 방아잎(⅓줌=30g), 파르메산 치즈(1Ts), 레몬즙(0.5Ts), 맛간장(2Ts), 잣(1Ts), 마늘(3쪽), 올리브유(⅔컵)

맛간장 : 간장(1컵), 물(½컵), 사과(½개), 양파(½개), 마늘(4쪽), 대파(½대)

요거트 : 소스 플레인 요거트(½컵), 레몬즙(0.5ts), 무가당 아보카도 마요네즈(2Ts)

양념 : 파르메산 치즈(1Ts), 스테이크 시즈닝(1ts), 파슬리가루(약간)

방아잎 페스토에 들어가는 맛간장은 냄비에 재료를 넣고,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인 뒤 한 김 식혀 사용해요.

 

조리법

① 아스파라거스는 두꺼운 밑동을 잘라내고, 방아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② 믹서에 방아잎 페스토 재료를 넣어 곱게 갈고, 요거트 소스 재료를 모두 섞는다.

 

③ 닭다릿살을 넓게 편 뒤 방아잎 페스토 (4Ts)를 올리고, 파르메산 치즈를 올린 뒤 스테이크 시즈닝과 파슬리가루를 넣어 돌돌 말고, 풀리지 않도록 실로 묶는다.

Tip. 닭껍질이 바깥으로 향하게 말아주세요.

④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돌돌 만 닭다릿살을 넣어 5분간 튀기듯 굽는다.

 

⑤ 같은 팬에 아스파라거스와 방울토마토를 넣어 2분간 볶는다.

⑥ 그릇에 구운 닭다릿살과 아스파라거스, 방울토마토를 올리고 요거트 소스를 곁들여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