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포항초 사과 샐러드 & 감귤 콩 샐러드

by 에디터's 2021. 10. 6.

맛과 향이 뛰어난 샐러드의 케미!
포항초 사과 샐러드와 & 감귤 콩 샐러드

포항초는 포항에서만 재배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일반 개량종 시금치보다 키가 작지만 향과 맛은 훨씬 뛰어납니다. 바닷바람의 영향으로 길게 자라지 못하고 뿌리를 중심으로 옆으로 퍼지며 자라기 때문에 뿌리부터 줄기와 잎까지 영양분이 고르게 퍼져 일반 시금치보다 당도가 높고 저장 기간도 깁니다.
일반 시금치는 사계절 내내 나는 데 포항초는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된장국에 넣어 끓일 때는 생으로 넣어도 되지만 수산(蓚酸)이 녹아내릴 수 있으므로 살짝 데친 뒤에 넣고 끓이면 된장의 영양을 훨씬 잘 흡수할 수 있습니다. 포항초는 비타민A, C, 칼슘, 철분이 풍부하고 뇌혈관 질환 예방에 좋은 엽산,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들어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포항초와 사과를 넣은 포항초 사과 샐러드와, 병아리콩과 감귤이 들어간 감귤 콩 샐러드입니다. 각 요리의 저염 방법을 살펴보면, 포항초 사과 샐러드는 해풍의 영향으로 적당한 염분이 함유된 포항초에 사과를 곁들여 맛을 냈고, 감귤 콩 샐러드는 콩의 고소한 맛과 감귤의 단맛, 신맛으로 나트륨 사용을 줄였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8,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감귤 콩 샐러드

재료 1인분

감귤 20g, 완두콩 8g, 수수 4g, 율무 10g, 병아리콩 20g, 유자청 10g, 치커리 6g, 올리브오일 10g

 

만드는 법

① 감귤은 껍질을 제거하고 알을 분리하여 반을 가른다.
② 치커리는 한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③ 완두콩, 수수, 율무, 병아리콩은 하루 전에 물에 불린 후 삶는다.
④ 삶은 콩은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⑤ 손질한 재료를 모두 섞는다.

⑥ 올리브오일과 유자청을 넣어 버무린다.

포항초 사과 샐러드

재료 1인분

포항초 20g, 사과 5g, 당근 2g, 양파 2g, 파프리카 1g, 레몬즙(또는 식초) 0.2g, 저염 간장 0.4g, 설탕 0.2g

 

만드는 법

① 포항초는 세척하고 3cm 크기로 자른다.
② 당근은 얇게 채를 썰고, 사과는 껍질째로 채를 썰어 설탕물에 담근다.

 

③ 양파와 파프리카는 작은 큐브 모양으로 썬다.
④ 저염 간장, 레몬즙, 설탕,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오리엔탈 드레싱을 만든다.

 

⑤ 포항초에 당근과 사과를 넣어 섞는다.

⑥ 샐러드에 오리엔탈 드레싱을 곁들여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