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달콤 과일 깍두기 & 배 깍두기

오늘은 새로운 깍두기를 한번 먹어 볼까요?
달콤 과일 깍두기와 배 깍두기

깍두기란 무를 ‘팔모썰기’하여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를 버무리고 파, 마늘, 생강, 새우젓 등의 양념을 넣고 담근 것을 말합니다. 「조선요리학」을 보면 200년 전에 정종의 사위인 영명위 홍현주 부인이 임금에게 처음으로 깍두기를 담가 올려 칭찬을 받았다고 나옵니다. 당시에는 각독기(刻毒氣)라 불렀으며, 그 후 여염집에도 퍼졌습니다.

 

오늘 소개할 ‘달콤 과일 깍두기’는 무 대신 배와 참외를 사용해 양념을 넣어 달콤한 깍두기를 만든 것이고, ‘배 깍두기’는 배와 부추에 양념을 넣어 만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배는 삼한 시대부터 재배된 과일로, 생과일로 먹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어 주스, 통조림, 쨈, 배숙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특히, 배 쨈은 여러 음식과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주성분은 탄수화물이고, 당분(과당 및 자당) 10∼13%, 사과산·주석산·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비타민 B와 C, 섬유소·지방 등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연육 효소가 들어 있어 고기를 연하게 할 때 갈아서 넣기도 합니다.

 

달콤 과일 깍두기와 배 깍두기의 저염식 요리 방법을 보면, 달콤 과일 깍두기는 소금에 절이지 않아 나트륨 섭취를 줄였고, 배 깍두기는 배를 소금에 절이지 않고 고춧가루와 매실청으로 버무렸습니다.

 

자,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8」,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달콤 과일 깍두기

재료 1인분

배 16.63g, 참외 8.83g, 고춧가루 0.57g, 깐마늘 0.6g, 새우젓 0.2g, 깐생강 0.24g, 깐실파 0.6g, 통깨 0.14g

 

만드는 법

① 배는 1~1.5cm 크기로 깍둑 썬다.
② 참외는 1~1.5cm 크기로 깍둑 썬다.

 

③ 실파는 1cm 길이로 썬다.
④ 새우젓, 마늘, 생강은 곱게 다져준다.

 

⑤ 고춧가루, 새우젓, 마늘, 생강, 통깨를 버무려 양념장을 만든다.
⑥ 먹기 직전에 배, 참외, 실파에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배 깍두기

재료 1인분

배 80g, 부추 5g, 고춧가루 5g, 매실청 3g, 설탕 2g, 참깨 1g

 

만드는 법

① 배는 껍질을 벗긴다.
② 껍질 벗긴 배를 깍뚝썰기 한다.

 

③ 부추는 먹기 좋은 길이로 썬다.
④ 배와 부추에 고춧가루를 버무려 색이 배도록 한다.

 

⑤ 매실청과 설탕을 넣어 새콤달콤하게 버무린다.
⑥ 참깨를 뿌려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