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견과류 문어 떡갈비 & 담양식 떡갈비와 채소쌈

떡갈비를 완전 새롭게 즐기는 방법!
견과류 문어 떡갈비와 담양식 떡갈비 & 채소쌈

생김새가 둥글고 넓적한 모양의 떡갈비는 소 갈빗살을 떡처럼 다지고 치대어 만들었기에 연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떡갈비를 가정에서 만들 경우에는 굳이 소 갈빗살이 아니더라도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으로 떡갈비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떡갈비는 견과류 문어 떡갈비와 담양식 떡갈비 & 채소쌈입니다. 
견과류 문어 떡갈비는 돈민찌와 우민찌에다 삶은 문어, 배, 호두, 아몬드, 다진 양념을 썩어 만든 떡갈비로, 그 위에 대추와 잣을 고명처럼 얹어 먹습니다. 돈민찌와 우민찌는 소고기 다진 것과 돼지고기 다진 것을 말합니다. 견과류 문어 떡갈비는 육지 고기와 해산물이 만나고 과일과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가 더해져 맛과 영양이 푸짐한 요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담양식 떡갈비 & 채소쌈은 갈아 놓은 우육, 돈육에 양념을 넣어 떡갈비를 만든 것으로, 구운 고기를 쌈장에 싸 먹듯이 으깬 두부와 해바라기 씨를 넣은 쌈장을 함께 먹는 요리입니다.

각 요리의 저염 비법을 보면, 견과류 문어 떡갈비는 문어가 가진 짠맛으로 간을 하고 견과류로 고소함을 살렸습니다. 담양식 떡갈비 & 채소쌈은 쌈장에 두부와 해바라기 씨를 섞어 염분을 낮췄습니다.

자,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8」,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견과류 문어 떡갈비

 

재료 1인분

돈민찌 80g, 우민찌 30g, 떡 40g, 문어 3g, 배 5g, 호두 3g, 아몬드 3g, 다진 마늘 5g, 다진파 5g, 찹쌀가루 5g, 참기름 1g, 후추 1g, 밀가루 0.5g, 식용유 5g, 대추 2g, 잣 2g

 

만드는 법

① 삶은 문어, 배, 호두, 아몬드는 작게 자르고, 파와 마늘은 다진다.
② 대추는 돌려 깎기 하여 돌돌 말아 자른다.

 

③ 돈민찌, 우민찌는 잘 섞어주고 ①의 재료와 참기름, 후추, 찹쌀가루를 넣어 치댄다.
④ 데쳐서 익힌 떡에 밀가루를 얇게 입히고 ③의 반죽을 붙여 떡갈비를 만든다.

 

⑤ 떡갈비를 팬에 올려 속이 익을 때까지 굽는다.
⑥ 잘라 놓은 대추와 잣을 고명으로 올려 완성한다.

담양식 떡갈비 & 채소쌈

 

재료 1인분

 

우육(분쇄육) 60g, 돈육(분쇄육) 30g, 두부 30g, 양파 5g, 대파 5g, 상추 30g, 깻잎 10g, 해바라기 씨 2g, 간장 0.5g, 설탕 5g, 쌈장 5g

만드는 법

① 분쇄 우육과 돈육은 해동 후 핏물을 제거한다.
② 두부는 끓는 물에 데쳐낸 후 으깬다.

 

③ 우육, 돈육, 다진 양파, 다진 대파, 으깬 두부(15g)에 간장과 설탕으로 간을 한 후 여러 번 치댄다.
④ 점성이 생긴 고기를 동그랗게 성형한 후 팬에 굽는다.

 

⑤ 쌈장에 으깬 두부(15g)와 해바라기 씨를 넣어 섞는다.
⑥ 떡갈비와 양념장, 채소쌈을 함께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