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알콩달콩전 & 바지락 매생이전

by 에디터's 2021. 2. 3.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만든 다이어트 전! 알콩달콩전 &
바지락 매생이전

‘전’은 생선, 고기, 채소 등을 얇게 썰거나 다지고 양념을 한 뒤, 밀가루와 달걀을 씌워 기름에 지진 음식을 말합니다. 전(煎)은 한자어로 우리 고유어는 ‘저냐’입니다. 저냐를 한자로 바꿔 쓴 게 전이 되었다고 합니다. 전은 재료에 따라 굴전, 동태전, 호박전, 파전, 부추전, 김치전 등 얼마든지 다양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지요.

 

오늘 소개할 요리는 알콩달콩전과 바지락 매생이전입니다.

 

이름도 재미있는 알콩달콩전은 밀가루에 으깨 놓은 두부와 병아리콩을 넣어 반죽한 후 삶은 검정콩, 완두콩과 함께 부쳐 먹는 요리입니다. 병아리 머리처럼 생겨 이름 붙여진 병아리콩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완두콩은 식이섬유가 많아 장과 혈관에 좋고, 검은콩은 레시틴 성분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바지락 매생이전은 부침가루, 튀김가루에 매생이를 넣어 반죽한 후 바지락 살과 홍초를 넣어 구워 먹는 전입니다. 우리나라 남해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매생이는 매생이국으로 주로 먹지만 참기름을 넣어 고소하게 무쳐 먹거나 밀가루와 섞어 반죽한 후 전으로 요리해 먹기도 합니다.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많고 철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에 도움이 되고, 저칼로리 및 저지방 식품으로 칼슘이 풍부해 부족한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각 요리의 저염 비법을 보면 알콩달콩전은 칼륨이 풍부한 대두류를 사용하여 체내 나트륨 흡수를 줄였고, 바지락 매생이전은 칼륨이 풍부한 바지락과 매생이로 나트륨을 적절하게 조절했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8」, 네이버 지식백과, 생글생글)

알콜달콩전

재료 1인분

병아리콩 10g, 검정콩 10g, 완두콩 10g, 두부 25g, 빨간 파프리카 5g, 찹쌀가루 10g, 밀가루 5g, 소금 0.3g, 물 2mL, 식용유 10g

 

만드는 법

① 파프리카는 콩 크기의 큐브 모양으로 썬다.
② 준비된 콩들은 물에 불린 후, 각각 끓는 물에 삶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③ 두부와 삶은 병아리콩을 으깬다.
④ ③에 밀가루, 찹쌀가루, 소금, 물을 넣어 반죽한다.

 

⑤ 반죽에 콩과 파프리카를 섞는다.
⑥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의 콩들이 잘 보이도록 먹기 좋은 크기로 부친다.

바지락 매생이전

재료 1인분

매생이 30g, 바지락살 10g, 부침가루 5g, 튀김가루 5g, 홍고추 1g, 대두유 12g

 

만드는 법

① 매생이와 바지락은 소금기를 없애기 위해 물에 여러 번 헹군다.
② 튀김가루, 부침가루에 물을 넣고 반죽을 만든다.

 

③ 매생이를 잘게 다져 반죽에 섞는다.
④ 팬에 매생이 반죽을 얹고 바지락 살을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⑤ 구운 전에 홍고추 고명을 얹어 그릇에 담아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