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해외 이모저모

[영화n영어 20호] 미녀와 야수 : 겉모습에 속지 말아요. 진정한 아름다움은 내면에 있는 법!

by 앰코인스토리 - 2019. 8. 13.

 

영화는 ‘벨’이라는 시골 처녀와 한순간의 교만으로 야수가 되어버린 왕자의 사랑 이야기를 골자로 하지만, 꼼꼼히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조연들의 활약이 눈에 띕니다. 화려한 파티가 성행하던 성에 느닷없이 나타난 노파가 선물로 장미 한 송이를 왕자에게 건네지만 왕자는 그녀를 무시하지요. 이때 노파가 요정으로 변해 벌을 준다는 게 그 예입니다.

 

요정의 활약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조연처럼 보이는 역할이 사실은 가장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는 설정 때문에 이야기가 밋밋하지 않고 입체적으로 느껴지지요. 감독이 이 영화를 통해 말하고 싶은 메시지는 꽤 묵직합니다. 개스톤과 야수가 좋아하는 벨을 대하는 자세인데 이런 차이점을 통해 야수의 아름다운 내면을 잘 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다음은 개스톤이 벨에게 구애하기 위해 말하는 장면입니다.

 

 

개스톤 :
Can I give you a little advice about the villagers though?
내가 한마디 할까 하는데…
They're never going to trust the kind of change you're trying to bring.
저들은 지금 그대로의 상황을 유지하고 싶어 해요.

 

벨 :
All I wanted was to teach a child to read.
아이한테 글을 가르쳐줬을 뿐인데 이게 문제가 되나요?

 

개스톤 :
The only children you should concern yourself with... are your own.
그럴 정신 있으면 결혼해서 당신 아이한테나 가르쳐요.

 

(중략)

 

개스톤 :
Do you know what happens to spinsters in this village after their fathers die?
이 마을에서 부모가 죽고 결혼 못 하면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본 적 있소?
They beg for scraps, like poor Agathe.
저 아가타처럼 평생 구걸하며 살아가게 돼요.
This is our world, Belle.
이게 우리가 사는 세상이요.

 

영어 패턴 All I want is~ 내가 원한 것은~이다

 

벨은 그저 여자아이에게 글을 가르쳤을 뿐인데 마을 사람들의 원성이 높지요. 여기서 글을 가르치고 싶었을 뿐 다른 의도는 없었다는 표현으로 구문 All I want is~를 활용해 뉘앙스를 다음과 같이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All I wanted was to teach a child to read.

 

동네 여자 아이에게 글을 가르친다고 마을 사람들에게 혼나는 벨(엠마 왓슨 분)에게 이 마을의 법을 따르라고 하질 않나, 먼저 그녀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는데 결혼 안 하는 여자의 미래를 예상하며 윽박지르며 결혼하자는 개스톤(루크 에반스 분)을 보면 눈살이 절로 찌푸려집니다.

 

이에 비해 야수(댄 스티븐스 분)는 책을 좋아하는 그녀를 위해 어마어마한 책을 보유한 서재를 공유해주며 산책에 따라가 좋아하는 책의 구절을 읽어주는 벨의 이야기를 들어주지요. 아빠를 보고 싶어 하는 그녀를 위해 마법 거울로 아버지의 근황도 알려주고 아픈 아버지를 만나게 해주는 그의 모습을 보여주지요. 다 떨어진 장미꽃 앞에서 마법에서 풀리지 않고 평생 야수로 살아갈 위험을 무릅쓰고 그녀를 보내줍니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는 것은 대가 없이 원하는 것을 찾아 들어주고 자신의 욕심보다는 상대방의 행복을 먼저 찾아주고자 하는 마음일 겁니다. 영화 <미녀와 야수>는 진정한 사랑이라는 것에 대해 개스톤과 야수의 사랑 방식의 대조를 통해 강조하지요.

 

영화 <미녀와 야수>에서 개스톤과 아가타 없이는 이렇듯 입체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을 겁니다. 개스톤이 벨에게 결혼을 종용하고자 부모가 죽고 결혼 못 하면 아가타(해티 모라한 분)같이 평생 구걸하며 산다고 악담을 한 적 있지요. 아가타는 이야기가 끝날 무렵 요정임이 밝혀지지요. 이렇듯 반전을 품은 채 이야기는 가지고 있던 편견들을 속 시원하게 부수어 댑니다. 이러한 장치들 때문에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이고 아름다운 내면이란 어떤 것인가 겉으로 보이는 것에 속지 말라는 이 영화의 메시지가 확연하게 전달되었습니다.

 

사진출처 :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92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