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쌤의 저염식 요리] 새우전복찜 & 새우롤+전복샐러드

새우와 전복의 콜레보레이션으로 선보이는 새우 요리의 판타지!

구워 먹고, 튀겨 먹고, 쪄서 먹고…. 뭘 해 먹어도 맛있는 새우 요리!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약 2,900종, 우리나라에서는 90여 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사는 새우의 종류를 보면, 동해에는 가시배새우, 도화새우, 북쪽분홍새우, 진흙새우가 있고, 남해와 서해에는 보리새우, 대하, 중하, 꽃새우, 젓새우, 중국젓새우(서해)와 돗대기새우, 붉은줄참새우, 밀새우, 자주새우, 가시발새우(제주도 근해) 등이 있는데, 제주도의 닭새우와 펄닭새우는 몸이 매우 크고 맛이 좋지만 아쉽게도 생산량이 매우 적습니다.

 

새우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타우린은 뇌의 교감신경에 작용해 혈압을 안정시키고,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조직에 침투한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돕기도 합니다. 새우는 머리에서 꼬리, 껍질까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머리나 꼬리에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고, 껍질에는 키토산과 단백질, DHA가 풍부해 두뇌 발달이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간장소스를 곁들인 새우전복찜, 겨자소스를 곁들인 새우롤과 전복샐러드입니다. 요리별 나트륨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면, 간장소스를 곁들인 새우전복찜은 해초류를 사용해서 소금을 대신했고, 겨자소스를 곁들인 새우롤과 전복샐러드는 고추장에 요구르트를 넣으면 맛도 부드럽고 나트륨 함량도 줄였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요리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6」,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간장소스를 곁들인 새우전복찜

 

재료

전복(2개), 새우(3마리), 시금치(30g), 해초(20g), 저염간장(20g), 레몬(1/4개), 설탕(20g), 소금(0.1g), 마늘(10g), 녹말(10g), 식용꽃(60g)

 

만드는 법

❶ 전복은 수저로 떼어내어 소금으로 비벼 깨끗이 씻는다.
❷ 시금치는 데쳐 다지고, 새우는 껍질을 벗겨 전복, 해초와 함께 다진다.

 

❸ ❷번을 잘 섞어 전복 껍데기에 넣는다.
❹ 찜통에 김이 오르면 속을 채운 전복 껍데기를 넣고 10분 정도 찐다.


❺ 저염간장, 레몬,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살짝 끓여 소스를 만든다.
❻ 간장소스에 전분을 풀어 농도를 맞추고, 전복찜에 여러 번 바르고 식용꽃을 올린다.

 

나트륨 줄이기 Tip
혈액을 맑게 해주는 해초류를 사용해서 소금을 대신할 수 있어요.

 

겨자소스를 곁들인 새우롤과 전복샐러드

 

재료

새우(3마리), 전복(2개), 연어(100g), 겨자가루(20g), 어린잎(30g), 요구르트(20g), 고추장(30g), 설탕(10g), 식초(10g), 소금(1g)

 

만드는 법

❶ 새우는 껍질을 제거하고 포를 뜬 뒤 삶아 익힌다.
❷ 전복은 수저로 떼어내 소금으로 씻고 달군 팬에 굽는다.

 

❸ 연어는 포를 뜬다.
❹ 겨자가루에 30℃ 정도의 물을 넣고 골고루 섞어 발효시키고, 설탕, 식초를 넣고 겨자소스를 만든다.

 

❺ 고추장에 요구르트를 넣고 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❻ 접시에 익힌 새우, 전복, 연어를 담은 뒤 겨자소스와 고추장소스를 올리고 어린잎으로 장식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고추장에 요구르트를 넣으면 맛도 부드럽고, 나트륨 함량도 감소시킬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