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광주 여행] 시간을 담은 1913송정역시장, 2편

by 앰코인스토리 - 2019. 6. 14.

 

지난 호에 이어, 시장 환경 변화로 점점 경쟁력을 잃어가는 보통의 전통시장과는 달리 <1913송정역시장>에는 기존상인들의 오래된 포근함과 청년상인들의 열정이 공존하는데요, 단순 세대교체가 아닌 신구조화를 통한 시장의 변화가 흥미롭습니다.

 

 

 

 

먼저 <역사서소>와 <갱소년>! ‘여기에서 사세요.’라는 뜻의 전라도 사투리에서 출발한 디자인 브랜드 <역서사소>는 한국의 사투리를 디자인으로 친근하게 풀어내는 소품샵입니다. 사투리가 지닌 고유의 귀여운 어감을 살린 엽서, 편지, 노트, 폰 케이스 같은 우리의 생활용품을 따뜻하고 아날로그적인 감성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다시 소년, 소녀로 돌아갈 시간이라는 뜻을 담은 <갱소년>은 생과일 양갱, 롤양갱, 스시양갱, 양갱밀크티, 착즙주스, 커피를 파는 양과점입니다. 어디서 본 적이 있다 싶어 기억을 더듬어 보니 언젠가 <수요미식회>에 출현한 바로 그곳이네요.

 

 

 

그 옆에는 크림커피와 빈티지 잡화를 팔고 있는 <리브드>가 보입니다. 또 오고 싶은 <또아식빵>은 인절미 크림빵, 카스텔라 크림빵 외 다양한 맛의 식빵을 판매합니다. 치즈, 초코, 블루베리, 옥수수는 기본으로 피자, 갈릭크린베리, 팥크림치즈, 밤식빵 등등 모든 식빵이 균일가 3,300원에 제공되는데요, 가장 인기 있는 식빵은 단연 오징어먹물치즈식빵이라고 합니다.
젊은 부부가 운영하는 <부각마을>은 내 가족이 먹는 먹을거리를 바르게 만들고자 했던 작은 바람이 쌓여 느린 먹거리로 탄생한 곳입니다. 아삭하고 바삭한 식감, 씹을수록 입안 가득 번지는 고소한 바다 내음이 일품인 김부각이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입니다.

 

 

가게 앞 빼곡히 걸린 흑백사진들이 감성을 자극하는 <서봄>은 평범한 순간을 간직하고 싶은 기억으로 만드는 흑백사진관입니다. 흑백사진 1장에 5천 원, 이곳에서 <1913송정역시장>의 순간을 추억으로 남겨보세요. 그 옆으로 35년 미용기술로 <1913송정역시장>의 사랑방 역할을 담당하는 <개미미용실>이 보입니다. 통유리 너머 고객들의 머리를 정성스레 말고 계신 사장님의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신구 조화를 통한 시장의 변화! <1913송정역시장>에서는 이렇듯 기존상인과 새로운 청년 상인들이 이웃하여 오순도순 즐겁게 지내고 있답니다.

 

 

 

초밥 전문점 <니코니코니>입니다. 이곳에서는 신선도 최상, 양질의 초밥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 있는데요,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르는 맛에 벌써 가게 앞으로 대기 줄이 이어집니다. 걷다가 만난 이곳은 그 옛날 학교 앞 문방구를 연상케 하는 <미미문방구>입니다. 안으로 들어가니 전과와 실내화, 승차권 등등 추억의 문구, 완구 제품들이 즐비하네요.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회귀하는 여행은 저마다의 추억을 속속들이 꺼내 놓습니다.

 

 

이곳은 창조드림 팝업스토어 <누구나 가게>입니다. 전국의 특색 있는 상품과 먹을거리 판매 계획이 있는 셀러라면 누구나 이용신청이 가능한 곳으로 각각 ‘살 거리’와 ‘먹을거리’ 점포가 이웃하고 있습니다. 방문 당시 점포는 비어있는 상태였는데요, 혹시 셀러의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신청 고고! 도전함이 어떨까요? 점포 이용은 하루부터 1주일까지 자유 기간이며 임대료는 일수로 계산되어 평일 하루 1만 원, 주말(금/토/일)은 1만5천 원이라고 합니다.

 

 

 

<1913송정시장>의 마지막을 <밀밭양조장>에서 장식합니다. 2016년 4월 오픈한 크래프트 비어 전문점으로 이한샘 대표가 직접 양조 기술자를 찾아다니며 배운 노하우로 ‘윗필드 브루잉 컴퍼니’를 설립, 지역 밀을 활용한 윗필드 수제맥주 5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소한의 손댐으로 투박함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건물 외벽, 어두컴컴한 실내는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습니다. 전통과 트랜디함의 공존을 보여주는 공간에서 시원한 맥주 한 잔으로 마무리하는 하루. 수제맥주 마니아라면 그냥 지날칠 수 없는 참새방앗간이지요.

 

 

전통시장의 가치를 이어가며 바꾸기 위한 변화가 아닌, 지키기 위한 변화를 지속하고 있는 <1913송정역시장>. 103년의 누적된 세월만큼 상인 개개인이 지켜온 다양한 이야기가 있는 이곳은 광주에 오면 꼭 한 번쯤 들러야 하는 광주의 필수 여행코스입니다.

 

Travel Tip. 밀밭양조장
주소 : 광주 광산구 송정로8번길 29
운영 : 평일 14:00~24:00, 주말 12:00~00:30 (매월 둘째 월요일 휴무)
문의 : 062-233-3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