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2019년 2월 14일



스마트폰 시장, 5G 출시 경쟁…애플은 아직 ‘잠잠’

기사보기 : 소비라이프

스마트폰 시장은 4G를 넘어서서 5G시대를 앞두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은 점차 약세를 보이면서 이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폴더블폰과 중국기업의 강세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 스마트폰 시장에 5G는 어떠한 영향을 가져다줄까?



속도조절 나선 반도체 투톱..단기 업황에 '탄력 대응'

기사보기 : 뉴시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가격과 수요에 대한 우려로 시설투자(CAPEX) 규모 축소를 축소할 계획이다. 메모리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만큼 '치킨게임(극단적 가격 경쟁)'보다는 수익성을 우선시하는 전략이다.



"아시아 반도체 업계, 바닥 찍고 회복세 전환 전망" - CNBC

기사보기 : 뉴스핌

아시아 반도체 업계가 바닥을 찍은 뒤 올해 말 회복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낙관론이 나오고 있다. 경제매체 CNBC는 반도체 업계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애널리스트들이 반도체 수요가 저점을 찍은 뒤 올해 회복세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북대 연구팀, 반도체 성능 100배 이상 끌어올린 원천기술 개발

기사보기 : 세계일보 

차세대 반도체 개발에 걸림돌로 지목된 이차원 반도체 소재와 금속 전극 간의 높은 저항을 극복해 성능을 10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원천 기술이 개발됐다. 전북대학교는 공대 김태완 교수(전기공학과·사진) 연구팀이 영남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연구 끝에 차세대 반도체 핵심소재인 이차원 소재를 웨이퍼 크기의 대면적·고균일로 제작해 이를 이용한 고성능의 차세대 반도체 소자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120조원' 반도체 클러스터 어디로

기사보기 : SBSCNBC

고용상황이 악화되면서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민간투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 중에는 새 반도체클러스터 조성과 현대차그룹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건설 계획도 포함되는데요. 반도체클러스터 입지는 용인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다음 달 안으로 결정될 예정입니다. 산업계 소식 정윤형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