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인천 여행] 동인천 주택살이 탐방! 르인천구락부의 로컬 여행, 1편

by 앰코인스토리.. 2024. 9. 13.

다시 인천, 동인천 주택살이 탐방!
르인천구락부의 로컬 여행, 1편

지독한 여름이 지나 어느덧 가을이 성큼 발 앞에 놓여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에 절로 숨통이 트이는군요.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가족 여러분! 이번 여행은 <다시 인천, 동인천 주택살이 탐방>입니다. 르인천구락부에서 제안하는 특별한 로컬 여행! 함께 떠나볼까요?

라이프앳로컬, 르인천구락부의 동인천 주택살이 탐방

사진출처 : 르인천구락부 제공

<르인천구락부>는 동인천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로컬 여행 커뮤니티 그룹, ‘인더로컬 협동조합’입니다. 인천에서의 경험을 다채롭게 만드는 로컬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데요, 이번에 동인천의 주택살이를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해서 다녀왔어요. <동인천 주택살이 탐방>이 그것인데요, 2박3일 일정의 로컬 여행에서 동인천의 각양각색 주택살이 라이프 스타일을 만날 수 있어 뜻깊은 시간으로 ‘여러분은 어떤 곳에 살고 싶은가요?’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되었답니다.

 

1day. 14:00 _ 동인천에는 단독주택이 참 많아요. 100년이 넘은 일본식 목조 주택부터, 1980년대 지어진 양옥집까지, 다양한 건축 양식의 혼재도 특징인데요, 인천의 가장 오래된 원도심에서 자신의 취향을 반영해 거주 공간을 선택하고 가꾸어 나가는 타인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여행. 그 시작을 알리는 체크인 모임을 위해 <포디움126>을 방문합니다. 100년이 넘은 목조건물이 전하는 멋스러움을 한껏 느끼며 2층 회의실로 입장하자 2박3일 ‘따로 또 같이’ 일정을 함께할 여행 친구들을 만납니다.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담당자의 설명에 귀를 기울입니다.

수직적 구조의 호텔을 수평적 개념으로 전환, 마을 전체가 호텔의 기능을 수행 중이며, 그중 <포디움126>은 라운지로 기능한다는 말이 인상적입니다. 이어서 여행 기간 중 르인천구락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여행 꿀팁 등을 안내받는데요, 웰컴 키트와 로컬 쿠폰도 이때 제공받습니다. 로컬 기획자의 시선을 담아 제작한 여행 가이드북과 책자, 인근 맛집과 카페를 즐기는 로컬 쿠폰(2만 원 상당)과 신포시장 바우처(4,000원)가 든든한 여행을 책임질 예정입니다.

 

사진출처 : 보는하우스(업체제공)
사진출처 : 상우재(업체제공)

1day. 15:00 _ 체크인 모임 후 2박3일 ‘로컬 정취 가득한 스테이에서 2박’을 책임질 숙소를 향합니다. 총 세 개의 스테이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나무로 지어진 햇살 가득한 목조주택 <보는 하우스>와 도심 속 촌캉스를 느낄 수 있는 <상우재 게스트 하우스>, 시내 중심부 위치한 편의성 높은 <로버 게스트 하우스>가 그것이랍니다.

마당이 있는 <보는 하우스>는 에탄올 불멍이 가능해 도심 속 캠핑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요. 숙소는 여성 전용으로 운영되며 2~3인이 한 팀 단위로 1개 방이 배정됩니다. 4인 이상일 경우 성별 관계없이 한 팀만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독채(예약 시 문의)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상우재>와 <로버 게스트 하우스>는 1인 여행자에게 배정됩니다. <상우재>는 정겨운 집밥 같은 조식이 제공되며 리트리버인 희망이가 있어요. 강아지를 좋아하는 여행자라면 대만족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조카와 함께한 이번 여행에서 필자는 <상우재>에 배정받았어요. 사실 <보는 하우스>를 가고 싶었지만 선예약이 있다고 해요.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우재>에서의 2박도 매우 좋은 경험이었어요. 특히, 강아지를 좋아하는 조카는 희망이 껌딱지가 되어 다음에도 <상우재>로 오고 싶다고 하는군요. 정성 가득 차려주는 조식도 너무 맛있었어요.

 

사진출처 : 르인천구락부 제공

1day. 19:00 _ 이번 주택살이 탐방 여행에서는 총 네 개의 로컬 체험 프로그램이 배정(랜덤)되어 있어요. 그 중 첫날 저녁 프로그램으로 <로컬렉트> 방문이 배정되어 얘기를 듣고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로컬렉트>는 1층에는 마당이 있는 집, 2층에는 카페 겸 바틀샵을 직접 설계하고 운영하는 건축가 김도희 호스트의 공간이에요. 아버지의 옛 작업실을 재설계 및 수리하여 와인 & 그로서리 솝으로 바꾼 경험담을 들어보았는데요, 오래된 공간을 고치는 일은 참 만만치가 않음을 다시 한번 느꼈고, 그런데도 분명 가치 있는 일임을 다시금 깨우칩니다. 허름한 옛 건물이 호스트님의 감성으로 채워지는 과정은 우여곡절은 차치하고 그 드라마틱한 변화에 감탄을 금치 못한 시간이었어요. 이토록 멋진 공간을 살아가는 하루하루의 시간은 어떨까요? 잠시 상상의 나래를 펼치니 절로 미소가 지어지네요.

고지대에 위치한 <로컬렉트>는 앞쪽으로 펼쳐지는 확 트인 경관도 예술이네요. 멀리 인천항이 조망되는 풍경 작용은 낮과 밤, 시시각각 변화무쌍한 모습으로 감탄을 자아낸다고 해요. 참, 이도희 호스트님이 내어준 와인과 안주도 정말 맛있었어요. 초등학생 조카는 사과주스를 맛있게 마셨답니다.

 

사진출처 : 르인천구락부 제공

2day. 8:00 _ 다음날, 하루 일정은 <숲속 아침 요가>로 시작됩니다. 아름드리나무가 가득한 역사 깊은 ‘자유공원’에서 요가로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른 아침의 활동이 조금은 부담스럽지만 의지를 끌어올려 참여합니다. 조카도 졸린 눈을 비비며 꾸역꾸역 운동복을 입고 있네요. 상우제에서 자유공원까지는 도보로 이동합니다. 아침 바람의 선선함은 여름의 끝물이 주는 선물입니다. 가벼운 복장을 한 여행 친구들을 다시 만납니다. 함께 지나는 숲속 길, 걷기 명상으로 차분해진 마음을 느껴봅니다.

이어서 본격적인 요가 수련의 시간을 갖습니다. 고난도 자세를 배제하고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자세들 위주로 구성된 수업은 요가가 익숙하지 않은 저로서는 버거운 동작들이 꽤 있었어요. 어느새 땀방울이 눈가를 타고 내려옵니다. 등에서도 땀이 흥건하여 티셔츠를 적시고 있네요. 오랜만에 느껴보는 육체의 고통, 그 끝에 희열이 분명히 있어요. 뻐근했던 몸이 풀리는 느낌, 마지막에 향기테라피와 간단한 마사지는 리프레쉬의 진수를 선사하며 기분은 업 시켜줍니다. (다음 호에서 이어집니다)

 

Travel Tip. 르인천구락부

✔️ 전화 : 032-719-7861

✔️ SNS : @reincheon_official

✔️ 홈페이지 : https://reincheonclub.com

✔️ 주택살이탐방 예약

✔️ 오디너리인천 예약

 

Travel Tip. 포디움126

✔️ 주소 : 인천 중구 신포로 19-8

✔️ 운영 : 매일 11:00~20:00 (연중무휴)

✔️ 문의 : 0570-1335-7863

 

Travel Tip. 로컬렉트

✔️ 주소 : 인천 중구 송학로 46

✔️ SNS : @locallect.kr

✔️ 운영 : 평일 12:00~20:00 / 주말 12:00~22:00 (브레이크 타임 14:00~15:00, 월/화 정기휴무)

✔️ 문의 : 0507-1304-4521

 

Travel Tip. 자유공원

✔️ 주소 : 인천 중구 제물량로232번길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