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2년 3월 8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에디터's 2022. 3. 8.

🔍

2차원 소재 잉크로 만들어 저전력 반도체 소자 만들었다
기사보기 : 동아사이언스
국내 연구진이 실리콘 반도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소재로 주목받는 2차원 소재를 잉크 형태로 만들어 고성능, 저전력의 반도체 소자를 대면적으로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강주훈 성균관대 신소재공학과 교수팀은 다양한 광물의 원자층 사이사이에 분자를 침투시키는 방식으로 도체, 반도체, 부도체 특성을 갖는 2차원 소재 잉크를 합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웨이퍼 단위의 다양한 반도체 소자로 블록을 조립하듯 구현할 수 있는 방식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

우크라발 경제 후폭풍, 반도체 공급난 더 심해진다
기사보기 : 디지털타임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반도체 공급부족 상황이 갈수록 더 심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스마트폰 등 IT(정보기술) 제품 제조에 쓰이는 핵심 소재의 수출 중단 가능성을 시사하며, 경제 제재 수위를 높이는 미국 등 서방을 압박했다. 7일 도시바의 사토 히로유키 디바이스 부문 대표는 블룸버그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반도체 위기가 전혀 호전되지 않고 있다면서, 적어도 내년 3월까지는 반도체 등 전자부품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정부 '디지털 혁신기술 확보전략' 만든다
기사보기 : 뉴시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8일 디지털분야 혁신기술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전문가 검토회의를 개최하고,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디지털 혁신기술 확보전략'(가칭) 수립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LG전자, NHN, KT 등 산업계와 인공지능(AI)·통신 등 국내 학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이번 회의에서 과기부는 디지털 대전환 가속화를 위한 디지털 혁신기술 확보전략 추진방향을 공유할 예정이며, 이어 이에 대한 토론과 전문가 의견수렴이 이뤄질 전망이다.

🔍

뇌 연구하는 반도체 연구원 "오감 느끼는 똑똑한 소재 우리 손으로"
기사보기 : 헬로디디
KIST에서 연구원 생활을 시작하며 '뉴로모픽 컴퓨팅' 연구에 남다른 열정을 보였던 윤정호 전자재료연구센터 박사가 사람처럼 위험한 자극을 알아차리는 똑똑한 전자소자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인간의 감각(▲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중 외부자극을 인지하고 추론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화 할 수 있는 반도체 센서시스템을 구현한 만큼 인체 감각모사 휴머노이드, 인공피부, 인공장기 등 개발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