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2년 3월 4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2. 3. 4.

🔍

반도체 '쩐의 전쟁'..올해 투자 229조원 돌파 '역대 최대'
기사보기 : 아시아경제
전 세계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급증한 수요에 대응한 과감한 설비투자를 단행하면서 올해 반도체 투자규모가 229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투자액 대비 24%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다. 3일 반도체 시장조사기관 IC인사이츠는 올해 글로벌 반도체 산업 설비투자 자본지출이 지난해 보다 24% 증가한 1904억달러(약 229조2400억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

우크라이나 네온가스 생산중단…반도체 비상
기사보기 : 매일일보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희소가스 네온은 우크라이나 수입 비중이 높은데 현지 생산시설이 전쟁 탓에 가동 중단된 상태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 기업들은 사전 재고를 충분히 확보하는 등 긴급상황에 대비하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 코로나19 이후 불거진 반도체 공급망에 더욱 불이 번질 것이 우려된다.

🔍

'반도체 칩 제재' 러시아, 산업 전 분야 2000년대 초반으로 후퇴한다
기사보기 : 글로벌이코노믹
미국과 자유주의 동맹의 러시아에 대한 마이크로 칩 제품 공급에 대한 제재 부과는 다른 어떤 경제적 제한보다 더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한다. 러시아의 전체 전자제품 시장 규모는 1조5000억 루블(약 190억 달러 수준)이다. 이중 초소형 전자공학 제품 규모는 34억 달러이다. 이 가운데 수입이 82%, 국내 생산이 18% 수준이다. 러시아 반도체 시장은 마이크로 칩의 경우 100% 수입에 의존한다. 

🔍

우크라이나 사태에 한국차 '초비상'..수천억 피해 우려
기사보기 : 일간스포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과 동맹국들이 강력한 대러시아 경제 제재 방안을 내놓으면서 러시아 판매 위축은 물론, 생산망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번 사태 및 제재가 장기화할 경우 심대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