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문화로 배우다

[음악나라 음악쌀롱] 백신과도 같은 음악들

by 에디터's 2021. 5. 31.

요즘 대한민국은 ‘백신’이 커다란 이슈입니다. 인구의 70% 정도가 백신을 맞게 되면 ‘집단면역’을 이루게 되고, 이론상 상당수의 집단이 감염병에 대한 면역을 가지게 되어, 개인이 전파하는 유행을 억제하게 되는 그런 단계를 말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특성상 백신 수급만 원활하다면, 접종 속도가 빨라지면서 집단면역 도달 목표인 11월보다 빠르지 않을까 하고 필자는 개인적으로 기대해 봅니다. 아직 백신 접종 대상자가 아닌 40~50대의 일반 국민들도 잔여백신을 맞기 위해 예약하는 수가 엄청나다고 하니 필자의 차례도 빨리 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방탄소년단이 부릅니다, Butter

전 세계에 있는 방탄소년단 팬에게는 백신만큼이나 위로가 되는 좋은 소식이지요. 2021년 5월 21일 방탄소년단이 <Butter>라는 신곡을 발매했는데요, 유튜브에 공개된 이번 앨범은 21시간 만에 1억 뷰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트로트를 좋아하는 필자는 취향상 댄스나 팝은 즐겨 듣지 않는데요, 유일하게 예외인 곡들이 방탄소년단의 앨범입니다.
워낙 전 세계적인 그룹이기도 하고 우리나라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그런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국민 송처럼 자꾸 듣게 되더라고요. 방탄소년단을 좋아하는 많은 분들이 항상 하는 얘기가 방탄소년단의 곡은 그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치유하는 힘이 있다고들 합니다. 저 역시 공감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듣고 있노라면 괜히 기분이 좋아지더라고요.
그들이 보여주는 열정 가득한 퍼포먼스는 방탄소년단의 또 다른 마력입니다. 대한민국의 이름을 빛내고 있는 그들의 여정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고, 또 최고의 자리에 얼마나 머무를지는 알 수 없지만 21세기 최고의 아티스트임은 분명합니다. 그들이 보여주는 힐링 같은 음악 <Butter>를 함께 감상해 볼까요.

 

영상출처 : https://youtu.be/WMweEpGlu_U

아이유가 부릅니다, LILAC(라일락)

필자는 가수 아이유를 우리나라 여자 솔로 가수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가수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연기도 잘하고 노래도 잘하고, 게다가 인성까지 정말 나무랄 데가 없는 우리나라의 독보적인 아티스트이지요. 그래서인지 팬층도 아주 두텁고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팬이 참 많습니다.
이지금이라는 아이유 개인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가 무려 600만 명이 넘는데요, 현재도 아이유의 노래들은 음원사이트 차트 상위권에 항상 머무르고 있습니다. 가수 아이유 팬분들에게는 그저 목소리를 듣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백신 효과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타를 좋아하는 팬들의 마음이야 다 똑같겠지만 연기는 물론이고 이렇게 음악으로까지 대중의 마음을 위로하는 가수들이 있다는 건 참 고마운 일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추천해 드리는 백신 같은 음악! 아이유의 <라일락> 전해드릴게요.

 

영상출처 : https://youtu.be/v7bnOxV4jAc

이선희가 부릅니다, 달려라 하니

위로가 되는 노래를 추천하다가 보니 문득 필자의 어린 시절의 만화영화가 생각이 났습니다. 가사 자체가 주는 위로도 있고 이선희라는 가수의 목소리가 함께 위로를 주는 그런 노래입니다. 바로 <달려라 하니>라는 만화 주제가인데요, 어린 시절에는 몰랐다가 성인이 된 후에야 이선희라는 국민가수가 불렀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만화영화를 보신 분들에게는 아마도 더 큰 위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마지막 곡으로 이 노래를 추천합니다. 가수 이선희 씨가 직접 라이브로 부른 영상이 있어서 가져와 보았습니다. 이 노래 전해드리면서 필자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건강한 모습으로 다음 호에 다시 만나요!

 

영상출처 : https://youtu.be/8iaB0vLk8y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