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외국 특파원

[미국 특파원] 미국 경찰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얼마 전이지요. 1월 초 미국에서는 미국 국회 의사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로부터 습격을 당하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관 한 명과 시위대 네 명이 숨지는 등 민주주의 종주국이라는 나라에서 그것도 민주주의의 가장 핵심이라는 국회 의사당이 시위대에 의해 점령을 당하는 일이 벌어졌었지요. 정말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미국 역사상 15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좀 이상한 것은, 미국은 경찰의 공권력이 엄청 강하고 필요 시 총기 사용도 서슴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데 아무리 시위대 인원이 많다고 해도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았답니다. 그런 계기로 인해 이번에 필자는 미국 경찰 제도와 그 종류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은 이주민 집단이 모여서 도시(City)를 형성하고, 이러한 도시들이 모여 주(State)가 되고, 주가 모여 미국(United States America)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경찰 제도도 이 건국의 역사와도 관련 있습니다.

 

먼저, 경찰을 크게 나누어 보면 연방 경찰(Federal Police), 주 경찰(State Police), 그리고 지방 경찰(Local Police), 이렇게 세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미국의 행정구역과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

 

연방 경찰은 여러 주의 경계를 넘는 범죄에 대응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다시 법무부 소속과 국토안보부 소속이 있습니다.

법무부 산하에는 마약 단속국(DEA, 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 미국 국가안보 관련 범죄나 연방법 위반수사를 담당하는 연방 수사국(FBI, Federal Bureau of Investigation), 법의 집행에 관련해 연방 죄수의 호송과 탈주범 체포와 법정의 안전을 담당하는 연방 보안청(US Marshal), 주류, 담배, 화기 폭발물 단속국(ATF) 등이 있습니다. 다들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나왔던 부서인 것 같아요.

반면, 국토안보부 산하에는 대통령과 그의 가족, 고위 관료 경호와 위조지폐 추적을 하는 비밀 경호국(SS, Secret Service)이 있고, 출입국 관리 및 밀수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관세국 보호청(CPB, US Customs And Boarder Protection)이 있습니다.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

주 경찰(State Police)은 주지사 직속으로 주의 치안 업무를 담당하는데, 50개 주의 모두 경찰의 임무와 권한이 다르기 때문에 다 알 수는 없습니다. 주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건. 고속도로 순찰 업무를 담당하는 고속도로순찰대(Highway Patrol)입니다. 미국 내에서는 이동 시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운전자에게는 가장 부담스러운 존재지요.

특히, 애리조나주에서는 간혹 경찰차 모양이 아닌 일반 차량으로 속도위반 차량들은 단속하는 암행 순찰가(Under Cover)가 많아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 차량들은 보통 앞뒤 유리가 검은색으로 코팅된 차량으로, 차량 내부 경광등을 번쩍번쩍 비추며 차량 단속을 합니다. 주 경찰은 한국에서도 유명했던 오래전 드라마였던 텍사스 레인저(Texas Ranger)가 그 시초였다고 합니다.

 

사진출처  : https://en.wikipedia.org

마지막으로, 지방 경찰(Local Police)은 각 대도시나 도시보다 큰 행정지역인 군(County)의 치안 업무를 담당하는 조직으로, 영화나 드라마에 많이 나오는 뉴욕 경찰(NYPD, New York Police Department), 로스앤젤레스 경찰(LAPD, Los Angeles Police Department) 등이 대표적인 지방 경찰입니다. 반면, 대규모 경찰 조직을 운영할 수 없는 소도시나 작은 지역의 치안은 군(County)이 관할하는 보안관(Sheriff)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경찰(Police), 보안관(Sheriff)들은 모두 같은 치안 업무를 담당하는 경찰관이며 단지 행정구역에 따른 분류라 보면 됩니다. 흔히 아주 큰 대도시에서는 Police를 볼 수 있으며 작은 소도시는 Sheriff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미국의 경찰 종류를 간략하게 나열해 봤습니다. 실제로는 자세히 들어가면 너무 많은 이름과 업무도 있고, 미국의 경찰 종류와 제도는 정말 복잡하게 짜여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공원을 관리하는 공원 경비대(Park Ranger), 캠퍼스 경찰(Campers Police)들도 쉽게 볼 수 있는 지방 경찰들입니다. 우리가 아는 중앙 정보국(CIA, Central Intelligence Agency)은 정보기관이지 법을 집행하는 법 집행기관이 아니고요. 단지 정보만 수집하는 행정기관이지요.

이번 호에서는 신문, 영화, 드라마에 많은 소재가 되는 미국 경찰의 종류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살면서 실제로 이분들을 직접적으로 만날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이번 호를 마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