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쌤의 저염식 요리] 닭곰탕 & 소고기 들깨 알토란탕

by 앰코인스토리 - 2020. 1. 8.

추위야, 가라~ 겨울 속의 여름 맛!
닭곰탕과 소고기 들깨 알토란탕

곰탕은 고기나 생선을 푹 삶은 국을 말합니다. 곰탕의 ‘곰’ 자는 ‘고음’의 줄인 말로 기름진 음식을 뜻합니다. 여기에 ‘국’이라는 단어를 붙이면 ‘곰국’, ‘탕’이라는 글자를 붙이면 ‘곰탕’이 됩니다. 조선 말기 조리서인 「시의전서」를 보면 ‘고음(膏飮)은 소의 다리뼈, 사태, 도가니, 홀떼기, 꼬리, 양, 곤지소니, 전복, 해삼을 큰 그릇에 담아 물을 많이 붓고 약한 불로 푹 고아서 맛이 진하고 국물이 뽀얗다.’고 곰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곰탕은 소뼈와 여러 부위를 넣고 푹 고아서 끓인 것을 말하며, 닭곰탕은 소 대신 닭을 푹 익힌 후 살만 발라 양념을 해서 다시 닭 육수에 넣어 끓인 음식을 말합니다. 토란탕은 쇠고기 양지머리 육수에 토란을 넣어 끓인 국으로 ‘토란곰국’이라고도 하는데, 뱃속의 열을 내리게 하고 위와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준다고도 합니다.

 

오늘은 소개할 닭곰탕과 토란탕은 새로운 레시피로 개발된 요리입니다.

 

닭곰탕은 닭을 통째로 넣는 대신 닭 뼈와 채소로 맑고 진하게 육수에 우려냈고, 여기에 닭가슴살을 더했습니다. 또 알토란탕에는 소고기 양지에 들깨를 함께 넣어 만들었습니다. 닭곰탕은 저염 된장과 닭 육수를 사용하고 따로 간을 하지 않아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소고기 들깨 알토란탕은 들깨가루를 소금 대신 사용해 깊은 맛을 내었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닭곰탕과 소고기 들깨 알토란탕을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7」, 한식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닭곰탕

 

재료 1인분

닭고기(닭가슴살) 60g, 대파 10g, 무 50g, 양파 15g, 홍고추 5g, 마늘 3g, 청양고추 3g, 후추 10g, 다시마 2g, 닭 뼈(육수용) 200g, 물 300g

 

만드는 법


1. 닭 뼈를 깨끗이 씻어 물, 마늘과 대파, 다시마를 넣고 육수를 끓인다.
2. 닭가슴살을 끓이던 육수에 살짝 데쳐 찢는다.


3. 무는 나박썰기 하고, 대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는 어슷썰기하고, 양파와 마늘은 다진다.
4. 육수가 우러나면 닭 뼈와 채소를 걸러낸다.


5. 팬에 마늘을 볶다가 닭가슴살을 넣고 함께 볶은 뒤 육수와 손질한 채소를 넣어 푹 끓인다.
6. 후추로 간을 한다.

 

소고기 들깨 알토란탕

 

재료 1인분

소고기(양지) 30g, 무 20g, 알토란 30g, 대파 15g, 느타리버섯 10g, 고사리 10g, 콩나물 10g, 고춧가루 10g, 깻잎 순 3g, 들깻가루 15g, 소금 3g, 간장 3g, 물 200g

 

만드는 법

1. 양지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2. 양지와 무를 냄비에 넣어 끓인 뒤 양지를 건진다.


3. 알토란은 쌀뜨물에 1시간 정도 담근 뒤 소금물에 삶아 아린 맛을 제거한다.
4. 각종 채소를 손질하고 건져낸 양지를 찢는다.


5. 육수에 손질한 채소와 양지를 넣고 끓인다.
6. 고춧가루와 들깻가루를 넣고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