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등산으로 힐링하기] 산이 많아 富山! 부산의 명산, 금정산

by 앰코인스토리 - 2018. 4. 20.


금정산 등산 코스 (약 7.6km, 3시간 30분 소요, 휴식 제외)


부산의 숨은 의미를 알고 계시나요? ‘부유할 부(富)’와 ‘산(山)’이 합쳐져 ‘부산’, 즉 산이 많아 부산이라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부산=바다”라는 암묵의 공식이 성립되어 있지만, 필자가 느낀 부산은 “산이 많은 곳, 산이 아름다운 곳” 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명산으로 불리는 금정산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백두대간의 끝자락에 해당하는 산으로, 주봉 고당봉(801m)은 기암으로 된 화강암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북으로 장군봉(727m), 남으로는 상계봉(638m)을 거쳐 백양산(642m)까지 이어져 있고, 산세가 크지는 않으나 울창한 숲과 풍화가 격렬하여 기암절벽이 절묘하여 부산이 자랑하는 명산이라고 합니다.




초입 호포마을부터 벌써 봄꽃들이 만개했습니다. 개나리, 진달래, 동백꽃까지 꽃구경을 하면서 오릅니다. 대나무 숲도 푸르른 나무 길도 지나며 볼거리가 많아 지루하지 않은 초입길입니다. 


▲ 정상가는길 기암능선


길이 험하지는 않지만 꽤 웅장합니다. 기암절벽이 아주 멋스럽고 산 능선들의 굴곡이 아름다우면서 산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탁 트여 가슴까지 뻥 뚫립니다.


▲ 기암능선에서 바라본 낙동강


고당봉에서 바라보는 낙동강은 북한산에서 바라보는 한강의 느낌이 아닐까 싶습니다. 부산도시와 강, 바다, 산의 자연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너무 좋아서 한숨 잠도 자고 간식도 먹으면서 푹 쉬었다가 하산합니다. 정상에서 보이는 능선의 조망이 너무 좋아서 장군봉, 백양산, 금정산성 길도 멋지게 보입니다.


▲ 북문 산성길


▲ (시계방향) 소나무길/ 팝콘 같은 벚꽃/ 범어사계곡/ 범어사 가는 길


북문, 범어사로 이어지는 길은 사람들이 많이 찾는 길이라 잘 정돈된 곳으로 푸르른 소나무 숲을 지나 예쁜 꽃길입니다. 범어사는 우리나라 5대 사찰 중 하나로 많은 불교 역사유적을 간직한 유명 사찰로 벚꽃이 만개해서인지 관광객이 참 많았습니다.


범어사 계곡물에 발을 담그며 산행의 피로까지 풀어내고 마무리하면 좋습니다. 금정산의 등산코스는 27가지나 있다는데 난이도에 따라서 고를 수 있어 누구나 가볍게 즐기기 좋은 산입니다. 고당봉에서 바라보는 낙동강 너머의 일몰도 아주 아름답다고 하는데 다시 부산에 방문한다면 그때는 일몰을 보러 와볼까 합니다.


▲ 이기대공원에서 보는 광안대교


▲ 이기대공원의 벚꽃과 달


금정산에서 보이던 낙동강과 김해, 부산 도시와 자연의 어우러지는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금정산! 부산에 방문한다면 꼭 한번 들러보세요~! 필자가 적극 추천합니다. (^_^)




▲ 이기대 갈맷길과 해맞이공원


▲ 메트르아티정


Tip. 부산의 크루아상, 메트르아티정

부산하면 ‘빵 투어’, ‘빵 성지순례’라는 연관 검색어가 뜰 정도로 유명한 빵집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크루아상이 맛있는 프랑스 제빵사가 직접 만드는 <메트르아티정>은 필자가 강력히 추천합니다. 바삭한 겉과 쫄깃한 속, 제가 먹어본 크루아상 중에 가장 쫄깃합니다!


Tip. 또 다른 장소, 이기대 해안산책로와 이기대 공원

부산에서 꼭 가봐야 할 곳이라고 하면 ‘이기대 해안 산책로’를 추천합니다. 이기대는 임진왜란 당시 두 명의 기생이 논개처럼 왜군장수를 끌어안고 절벽 아래로 몸을 던져 붙여진 이름인데요, 해안 길을 따라 걸으며 광안대교, 주상절리, 아름다운 남해, 항구도시 부산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이기대 공원에는 찻길을 따라 놓인 벚꽃길이 아름답습니다. 사람이 많지 않아 더욱 좋고 밤에 광안대교의 야경도 볼 수 있으니 꼭 한번 와보세요.




WRITTEN BY 최사라

먹방과 여행을 사랑하는 자유로운 영혼으로 힐링등산을 연재할 K3기자. 등산하면서 느낀 감동을 함께 나누고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도 힐링이 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이다. 사람들이 등산의 매력에 푸욱 빠지는 것이 목표이며 더불어 건강한 밥집도 함께 소개하여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드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