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4월 7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4. 7.

🔍

추부총리 "반도체는 국가 핵심과제...전폭지원"
기사 보기 : 파이낸셜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반도체는 인공지능(AI), 미래 모빌리티 등 첨단산업의 두뇌이며 반도체 산업은 개별기업의 문제를 넘어 국가의 안보·생존과 직결된 국가 차원의 핵심과제"라며 세제·연구개발(R&D) 지원, 인재양성, 규제개선 등으로 기업투자를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생산 현장을 살펴보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대표이사 사장, 박학규 삼성전자 DX 부문 CFO 사장,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 등이 참석했다.

🔍

국내 AI반도체 기술, 퀄컴-엔비디아 제쳐
기사 보기 : 동아일보
국내 인공지능(AI) 반도체 스타트업 ‘리벨리온’이 세계에서 가장 공신력 있다고 평가받는 AI 반도체 기술력 검증대회 ‘엠엘퍼프(MLPerf)’에서 퀄컴과 엔비디아를 제치고 세계 최고 성적을 받았다. 6일 리벨리온에 따르면 올해 2월 한국 기업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엠엘퍼프의 언어모델 분야(BERT-Large)에 자사 AI 반도체인 ‘아톰’의 성능 테스트 결과를 제출했다. 그 결과 아톰의 처리 속도는 퀄컴의 최신 AI 반도체인 ‘클라우드 AI100’, 엔비디아의 동급 GPU(그래픽처리장치)인 ‘A2’와 ‘T4’보다 1.5∼2배 이상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삼성전자, 반도체 '감산' 결정…업황 회복 분수령
기사 보기 : 노컷뉴스
삼성전자가 결국 메모리 반도체 '감산'을 결정했다. 인위적인 감산 없이 반도체 한파를 돌파하려는 전략을 철회한 것이다. 이 같은 결정은 반도체 업황 회복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 잠정실적을 7일 발표했다. 연결기준 매출 63조 원에 영업이익 6천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9%와 95.75%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0.59%, 영업이익은 86.08%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