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해외 이모저모

[일본 특파원] 영화 天気の子(날씨의 아이) 보셨나요?

by 에디터's 2022. 4. 11.

4월에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꽃들의 잠을 깨우는 비가 추적추적 내리네요. 그런 비 덕분에 거리에 나가면 가로수들도 연분홍, 노랑, 하얀색들의 꽃들이 수줍은 듯 바람에 날리고 있는 것을 보면 행복해지는 나날입니다. 앰코인스토리 독자 여러분도 봄의 소리를 느껴보셨는지요? 이번 호는 봄의 시작을 재촉해준 비와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최근 한국의 드라마 <기상청 사람들>을 보면서 떠오른 영화인 <天気の子(뎅키노코, 날씨의 아이>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사진출처 : 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130676#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애니메이션 감독 신카이 마코토의 최신작 <天気の子>. 한국에서는 <날씨의 아이>로 2020년에 개봉되었던 애니메이션입니다. 신주쿠구에서 사는 필자에게는 너무나 익숙한 거리가 사진처럼 그대로 나와 정말 친숙하고 바로 옆집의 이야기처럼 느껴지는 작품이었답니다.

 

사진출처 : 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130676#

서정적인 남녀 이야기를 아름다운 색채와 섬세한 말로 자아내는 ‘신카이 월드’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는 작품들이 높이 평가됐지요.

 

사진출처 : 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130676#

<날씨의 아이>는 날씨의 조화가 미쳐가는 시대에 운명에 농락당하는 소년과 소녀가 자신의 삶을 ‘선택’하는 이야기입니다. 도쿄에 온 가출 소년 호다카가 만난 신기한 힘을 가진 소녀 하루나.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는 아름답고 애틋하며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모든 세대, 그리고 전 세계에의 메시지로 그려집니다.

 

목소리 출연으로 주인공 호다카 역에 다이고 코타로가, 여주인공인 아마노 히나 역에 모리 나나가 결정되는데, 2,000명이 넘는 사람이 오디션을 거쳤고, 뽑힌 두 사람의 목소리에 큰 관심이 쏠렸습니다. 게다가 혼다 츠바사 등 호화로운 캐스팅으로 유명했지요.

 

영상출처 : https://tv.kakao.com/v/409159418

 

또한, 주제가 <사랑이 할 수 있는 게 아직 있어?>를 비롯해 극 중 모든 음악을 담당한 RADWIMPS까지, 이 작품에서의 새로운 도전으로 마음의 느낌을 신비하게 불러내는 아티스트 미우라 토오코를 보컬로 맞아 여러 악곡을 제작했다고 합니다. 함께 엮인 그 ‘시’는 신카이 월드에 더 큰 감동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사랑이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있을까?

 

용기와 희망의 힘,
우리가 나누는 마법의 유대감.
우리는 잊으며 자라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하지만 그때와 똑같이
여전히 거기에 서 있는 너를 봤어
너의 순수함에서 빛나는
너는 항상 거기에 서 있었지

 

세상이 너에게 등을 돌렸을 때
너는 맞설 방법을 찾아냈어
모든 것을 직면할 준비가 됐다고
밝게 빛나는 너를 보고 있어

 

사랑이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있을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직 있을까

 

너는 내 용기를 찾은 사람이니까
너에게 다 쓰고 싶어
너와 나눴던 사랑이니까
네가 그 이유야, 이 사랑을 함께 나누게 해줘

 

(주제가 일부 가사)

 

뎅키노코의 극 중 여주인공의 신비한 능력, 즉, 晴れ女(하래온나)라는 말은 일본에선 자연스레 쓰이는 말인데요, 그 뜻을 살펴보면 언제든지 그 사람이 있으면 날씨가 맑아지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기념일이나 중요한 날에는 날씨가 맑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많을 텐데, 그럴 때 일본에서는 ‘맑은 여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답니다. 맑은 여자의 의미는 그 사람이 있을 때나 그 사람에게 소중한 날은 언제나 날씨가 맑은 사람을 가리키는 말로, 조금 전까지는 비가 왔는데 그 사람이 오자마자 맑을 수도 있고, 일기예보에서는 비가 왔는데 그 사람과 함께 있으면 맑은 날이 많은 것 같은 그런 사람을 가리킵니다.

 

사진출처 : 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130676#

사실, 맑은 여자의 의미는 영적입니다. 맑은 여자에게는 이나리계(벼)의 수호령이 붙어 있다고 믿고 있네요. 이나리는 농업에 얽힌 신이기 때문에 그 힘에 의해 맑음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맑은 여자의 수호령인 이나리계의 자연령은 여우가 신이 된 것으로, 농업에 관련된 신이며, 농업에 있어서는 폭풍 등이 오면 큰 피해를 입게 되므로 이나리계의 자연령은 맑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맑은 여자에게는 이 이나리계의 수호령이 붙어 있다고 믿는 경우가 많고, 또한 이나리계의 수호령은 장사 번창의 이익도 있다고 여기기 때문에 일에서는 성공을 얻기도 쉽다고도 한답니다.

 

사진출처 : 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130676#

맑은 여자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니 일본에 살면서 화를 내지 않는 일본 여자들이 특히 잘 웃고 친절한 말투 등이 이런 맑은 여자의 풍습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아무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밝고 맑고 명랑한 사람에게 좋은 힘을 얻는 것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앰코인스토리 가족 여러분도 오늘 맑은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 호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