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2년 2월 4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에디터's 2022. 2. 4.

🔍
지난해 40조 넘는 흑자 'K-반도체' 올해도 호황은 지속된다
기사보기 : 머니S
반도체 업황은 올해 상반기 바닥을 찍고 하반기 반등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스마트폰 출하량이 약 14억대로 전년 대비 3% 증가하고 초대형 데이터센터 투자는 전년 대비 30%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PC 출하량도 코로나19 이전보다 높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
반도체 패권 경쟁 격화..전 세계 공장 유치 경쟁 '치열'
기사보기 : 아이뉴스24
최근 미국, 유럽, 한국 등 일부 국가들이 자국 내 공장 설립 시 세액을 공제해 주는 등 반도체 지원책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연초부터 세계 곳곳에서 반도체 공장 유치 경쟁이 뜨겁다. 국내 반도체 업계는 이같은 지원 방안이 반갑기도 하지만 특정 국가에서만 사업을 주력하기 힘들어 투자, 영업 등 경영 전략 수립이 복잡해질 수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
'반도체 보호주의' 심화..각국 특별법 제정 속도
기사보기 : 디지털타임스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이 장기화되며 '반도체 보호주의'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각국 정부는 반도체 기업 간 인수합병(M&A)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는 동시에 자국에 반도체 관련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지원법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다.

 

🔍
낸드 적층 대결 '魔의 200단' 넘긴다
기사보기 : 한국경제
200단의 한계를 넘어서게 한 일등공신은 TSV(실리콘 관통전극)를 필두로 한 차세대 패키징 기술이다. 수직 배열한 셀에 구멍을 뚫어 전극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수율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