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일본식 달걀말이 & 토마토 채소 달걀찜

by 앰코인스토리 - 2020. 4. 1.

보는 순간, 식욕을 돋워주는 유혹의 반찬!
일본식 달걀말이와 토마토 채소 달걀찜

달걀말이는 기름을 두른 팬에 달걀을 풀어 얇게 펴서 돌돌 말아 구운 후, 썰어내고 케첩 등을 뿌려 먹는 요리입니다. 달걀말이는 조선 시대부터 먹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1800년대 말 조리서인 「음식방문」에서 ‘계란 느르미’라는 유사한 음식을 찾아볼 수 있고, 조선 후기의 「주찬」에서도 이와 유사한 달걀 기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달걀말이의 주재료인 달걀은 영양이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하여 서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구이, 부침, 찜, 탕은 물론 다양한 요리의 부재료로도 사용되었습니다. 달걀말이는 달걀 이외에는 필요한 재료가 거의 없으며, 조리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밥반찬으로 좋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술안주로도 좋습니다.

 

달걀찜은 물에 달걀을 풀어 넣고 소금 간을 해서 뚝배기 등에서 쪄 먹는 요리로, 부드러운 맛과 함께 뚝배기 위로 화산처럼 부풀어 오르는 모양이 일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걀에는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체력 보충, 근육 형성, 탈모 예방에 효과적이며, 메싸이오닌(Methionine)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 및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일본식 달걀말이와 토마토 채소 달걀찜입니다. 일본식 달걀말이는 가츠오부시 육수로 소금을 대신해 짠맛을 줄이고 맛을 내었고, 토마토 채소 달걀찜은 소금 대신 파마산치즈로 간을 해 나트륨을 줄였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7」, 네이버 지식백과)

일본식 달걀말이

 

재료 1인분

달걀 150g, 가츠오부시 10g, 다시마 10g, 설탕 5g, 미림(일본 맛술) 5g, 물 30g

 

만드는 법

① 물에 다시마를 넣고 끓인다.
② 물이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진다.


③ 불을 끈 뒤 가츠오부시를 넣고 체에 걸러 육수를 완성한다.
④ 달걀을 풀어 체에 내린 뒤 육수와 미림, 설탕을 넣는다.


⑤ 팬에 기름을 둘러 달걀물을 한겹 한겹 만다.
⑥ 완성된 달걀말이는 모양을 잡고 한입 크기로 자른다

토마토 채소 달걀찜

 

재료 1인분

방울토마토 20g, 양파 5g, 브로콜리 10g, 그린빈스 10g, 달걀 80g, 파마산치즈 3g, 생크림 20g, 마늘 0.1g, 후추 0.1g


만드는 법

① 볼에 달걀을 푼다.
② 마늘을 다져 달걀과 섞고 파마산치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③ 양파는 채 썰고, 브로콜리는 깍둑 썰고, 그린빈스는 2cm 길이로 자른다.
④ ③의 재료를 볶은 뒤 달걀물과 섞는다.


⑤ 방울토마토를 반으로 잘라 ④에 넣는다.
⑥ 그릇에 옮겨 담아 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