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샘의 저염식 요리] 참치 두부 함박스테이크 & 두부구이 & 버섯소스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의 맛있는 변신!
참치 두부 함박스테이크와 두부구이 & 버섯소스

함박스테이크는 햄버그스테이크 (Hamburger Hacksteak, Hamburg Steak)의 일본식 발음으로 쇠고기를 갈은 후 뭉쳐서 만든 스테이크입니다. 햄버그스테이크는 스테이크 중에서 가장 많이 익히는 스테이크로, 덴마크식 미트볼인 프리카델레와 우리나라 떡갈비와도 모양이 비슷합니다.

 

햄버그스테이크의 유래를 보면, 몽골에서 고기를 연하게 하기 위해 안장에 넣어 다녔다고 하며, 그 후 이동하기 쉽게 고기를 가는 이 방법이 유라시아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전파 과정을 좀 더 설명하면, 갈은 고기를 덩어리로 뭉쳐 익혀 먹는 이 요리법은 흑해, 지중해와 무역 상단을 통해 북해와 발트해로 퍼지게 되었고, 다진 채소나 전분, 계란, 소금과 후추 등의 양념을 첨가하며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갈은 고기가 독일의 함부르크 지역에서 지금과 비슷한 햄버그스테이크가 되었고, 이것이 미국으로 건너가 부드러운 빵 사이에 끼워서 먹는 햄버거가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요리는 일반적인 쇠고기 대신 참치와 두부로 만든 참치 두부 함박스테이크와 올리브유로 구운 두부에 발사믹 크림과 올리고 당을 넣어 졸여 만든 두부구이 & 버섯소스입니다. 참치 두부 함박스테이크와 두부구이 & 버섯소스의 저염식 비법을 보면, 참치 두부 함박스테이크는 소금 대신 표고버섯 가루를 사용하여 나트륨을 줄이고 감칠맛과 향을 내었으며, 두부구이 & 버섯소스는 두부의 고소한 맛과 발사믹크림을 이용한 버섯소스의 새콤한 맛으로 싱겁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그럼, 조리법에 따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 7」, 위키백과)

참치 두부 함박스테이크

 

재료 1인분

캔 참치 20g, 두부 25g, 양파 15g, 토마토 20g, 청피망 10g, 당근 7g, 밀가루 15g, 케첩 1g, 포고버섯가루 1g, 후추 0.5g

 

만드는 법

① 양파, 피망은 반은 다지고, 반은 작은 주사위 모양으로 썰고, 당근은 다진다.
② 두부는 칼등으로 으깬 뒤 물기를 제거한다.


③ ②에 캔 참치, 다진 채소, 표고버섯 가루, 밀가루, 후추를 넣어 반죽한 뒤 치대어 모양을 만든다.
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노릇하게 굽고 ①을 볶는다.


⑤ 토마토는 주사위 모양으로 썰어 케첩과 함께 볶아 소스를 만든다.
⑥ 접시에 스테이크와 볶은 채소를 담고 토마토소스를 곁들인다.

두부구이 & 버섯소스

 

재료 1인분

두부 100g, 느타리버섯 10g, 발사믹크림 5g, 올리브유 5g, 올리고당 5g, 쪽파 1g, 간장 5g

 

만드는 법

① 두부를 1.5cm 두께로 잘라 물기를 뺀다.
②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두부를 굽는다.


③ 느타리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④ 느타리버섯을 올리브유에 살짝 볶는다.


⑤ ④에 발사믹크림, 올리고당을 넣어 졸인다.
⑥ 두부구이 위에 소스를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