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광주 여행] 디자인과 사람 그리고 문화로 만든 마을, 광주 청춘발산마을 2편

by 앰코인스토리 - 2019. 8. 16.

디자인과 사람,
그리고 문화로 만든 마을

 

지난 호에 이어, 마을 곳곳을 찬찬히 거닐어 봅니다. 천변에 위치한 ‘발산’ 버스정류장에 내려 마을의 초입에 서자 눈앞으로 다채로운 파스텔 톤이 ‘웰컴’ 환영 인사를 건네옵니다. 앞서 언급했듯 청춘발산 프로젝트를 통한 변화의 저변에는 컬러아트프로젝트라는 이름의 마을 디자인 정비사업이 있는데요, 디자인의 기본을 고수하고 마을 그대로의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컬러와 패턴을 찾는 일, 그리고 이를 마을에 자연스럽게 반영한 작업은 ‘디자인과 사람, 그리고 문화로 만든 마을’을 완성합니다.

 

 

 

구불구불 마을의 골목을 거닐다 만난 ‘기억 저장소’와 ‘할매 텃밭’은 주민 스스로가 주인공이 되는 지역 재생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한 곳입니다. 마을의 오래된 물건들이 전시된 담벼락(기억 저장소)을 지날 때면 걸음은 시간을 되돌려 잊힌 추억을 재생합니다. 샘물 경로당 어르신들이 직접 가꾼 채소들이 즐비한 텃밭(할매 텃밭)에는 정성과 사랑으로 보살핀 식물들이 통통한 이파리를 활짝 피우고 있습니다.

 

 

 

주민이 직접 낸 아이디어에 젊은이들의 실행력이 더해져 점점 변화하는 마을, 언덕의 오르막을 따라 전망대(별마루 전망대)에 다다르자 광주 시내가 발아래 있습니다. 그곳의 뽕뽕브릿지는 다양한 예술작품과 전시가 이루어지는 레지던시 공간으로 밤이 되면 은은한 조명 속에 존재감을 뽕뽕 드러내고 있는데요, 걸음걸음 색다른 재미가 존재하는 청춘발산마을! 곳곳이 포토존인 이곳에서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봅시다.

 

 

 

 

<청춘발산마을>은 기존 거주민들의 삶의 변화를 위해 새로운 마을 주체로 청년들을 참여시키고 있는데요, 덕분에 골목골목 청년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재미있는 공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청년 인큐베이팅 및 마을안내공간으로 만들어진 ‘청춘빌리지’는 마을의 골칫거리인 공폐가를 리모델링하여 다양한 청춘들 꿈을 응원하며 ‘데블하우스’는 광주의 핫한 크리에이터가 운영하는 게스트하우스로 숙박은 물론 마을 투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그 외 예술공장 ‘아우라팩토리’, 아트 스튜디오 겸 카페 ‘표류’, 편집숍 겸 카페 ‘발산상회’ 등등. 청춘들의 재기발랄함이 정체된 마을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청춘발산마을의 현재입니다.

 

 

마을 곳곳을 누비던 발걸음이 어느새 허기로 지쳐갑니다. 금강산도 식후경!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들른 이곳은 발산마을의 따뜻한 한 끼를 책임지는 ‘다경이의 식탁’입니다. 작은 규모에 정겨운 인테리어, 솜씨 좋은 자매가 운영하는 이곳에서 이 집의 시그니처 메뉴인 삼채 제육볶음을 주문합니다. 정성을 다한 조리는 느린 시간의 흐름 속에 완성되는 법! 기다림의 끝에 눈앞으로 푸짐한 한 상이 차려집니다. 여행에서 만나는 맛있는 한 끼 식사! 이는 여행자의 소소한 행복입니다.

 

 

 

<청춘발산마을> 사업이 시작된 지 햇수로 5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그동안 마을은 곳곳으로 적지 않은 변화가 일어났고 또 많은 사람이 아름답게 변한 마을을 만나러 찾아와 주고 있습니다. <나에게 솔직했고 내 감정에 충실하여 모든 걸 시도했던 나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우린 답을 찾을 거야 늘 그랬듯이> 마을을 오가는 방문객들의 걸음걸음, 청춘들이 전하는 메시지가 스칩니다.

 

 

마을의 변화는 주민들에게 새로운 자부심을 심어주었고 청년들은 기존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도시 생활에서 느끼지 못한 따뜻함을 몸소 체험하며 마을과 하나가 되어 갑니다. 성장의 토양을 가꾸고 청춘의 꿈을 담은 씨앗을 싹 틔우는 마을, 그 안에서 주민들의 일상과 청년들의 삶, 양쪽 모두는 긍정적 변화를 지속하며 더욱 건강한 모습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 앰코코리아 광주여행, 청춘발산마을이었습니다. (^_^)

 

Travel Tip. 청춘발산마을

 

청춘빌리지
 마을의 안내소, 다양한 청춘들의 꿈을 응원하는 인큐베이팅 공간.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2-16
샘물경로당 (기억저장소 & 할매텃밭)
 마을 어르신들의 쉼터. 샘몰 경로당 어르신들이 직접 가꾸는 할매 텃밭이 있다.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발산로 45번길 26-7
뽕뽕브릿지
 다양한 예술작품과 전시가 이루어지는 레지던시 공간.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월산로 128번길
 11:00~19:00 (매주 월요일 휴관) (전시 기간만 오픈)
 http://spaceppong.wixsite.com/spaceppong
별마루 전망대
 광주 시내를 내다볼 수 있는 전망대.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21-49 옆 전망대
다경이의 식탁
 발산마을의 따뜻한 한 끼를 책임지는 식당.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2-14
 12:00~20:00 (월 휴무) (break time 15:00~17:00)
표류
 청년작가가 운영하는 아트 스튜디오 겸 카페.
 주소 : 광주광역시 서구 천변좌로 118번길 9
 13:00~20:00 (월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