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문화로 배우다

[음악나라 음악쌀롱] 세계적인 방탄소년단의 열풍

by 앰코인스토리 - 2019. 4. 29.


방탄소년단의 기세가 정말 대단합니다. 국내에서 대중들이 느끼는 체감보다 세계에서 느껴지는 반응이 더 폭발적인데요, 전 세계 각지에서 우리 한글로 된 가사를 따라 부르는 현상도 생경합니다. 특히, 문화의 힘이라는 게 이렇게 대단하다는 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방탄소년단이 부릅니다, 봄날

필자도 사실 1~2년 전쯤만 해도 방탄소년단 멤버들 이름이나 얼굴도 잘 모를 만큼 아이돌에 대한 관심이 적었는데요,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의 아이돌이라기보다는 세계적인 보이그룹이라는 게 더 맞지 않나 싶어요. 방탄소년단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이 그룹이 데뷔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2013년에 데뷔한 무려 6년 차 가수입니다. 2016년 <화양연화>라는 앨범이 빌보드 200에 진입하면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기 시작했는데 2017년 <봄날>을 필두로 <DNA>가 빌보드 핫 100에 진입하게 됩니다. 이쯤 해서 노래 한 곡 듣고 가지 않을 수 없겠지요? 따뜻한 봄날이 가기 전에 방탄소년단의 봄날 한번 듣고 오겠습니다.


방탄소년단이 부릅니다, FAKE LOVE

‘방탄소년단’ 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아미’입니다. 방탄소년단 팬클럽 이름인데요, 방탄소년단이 ‘총알을 막아낸다’란 뜻이 있는데 아미는 ‘군대’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군대에서 방탄복은 필수라 서로 떼어낼 수 없는 관계지요. 참 잘 만들어진 이름 같아요. 가수 조성모 팬클럽 이름이 ‘마리아’인데요, 그 당시에는 왜 마리아일까 궁금했는데 조성모의 이름이 성모기도 하고 별명이 성모마리아였는데요, 아 그래서 그렇게 지어진 거구나 하고 감탄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팬들이 팬클럽 이름을 지을 때도 의미 부여를 참 잘하는 것 같아요.
지금의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인 보이그룹으로 우뚝 서기까지 이 아미라는 팬클럽이 절대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방탄소년단의 재능도 굉장하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팬들의 힘이 방탄소년단을 세계 1위의 그룹으로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방탄소년단이 만들어낸 어마어마한 기록들이 많이 있지만 2018년 <FAKE LOVE>라는 곡으로 빌보드 200 1위를 차지하며 명실공히 세계적인 그룹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이 노래 역시 그냥 지나칠 수 없지요. 한번 감상해 보시지요.


방탄소년단이 부릅니다,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방탄소년단은 최근에 <작은 것들을 위한 시>라는 새로운 신곡을 발매했습니다. 빌보드 양대 산맥이라는 빌보드 200 1위는 물론이고 최근에 핫 100에서는 8위를 기록하면서 또 한 번의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뮤직비디오도 새로운 기록을 세웠는데요, 24시간 동안 7,460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한 것입니다. 필자가 글을 쓰는 현재는 2억 뷰에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네요! 방탄소년단은 비틀스 이후 1년 이내에 3장의 빌보드 200 1위 음반을 보유한 그룹이 되었고, 전 세계 음반 판매량만 1,200만 장이 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역대 최다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고요. 1억 장이라는 음반 판매량도 꿈의 판매 수는 아니라고 보고요, 시간문제일 것 같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이번 신곡 한 번 들어보실까요?


방탄소년단이 부릅니다, No More Dream

방탄소년단은 팬들과 소통 잘하기로 유명한데요, 2018년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하며 기네스 세계 기록에도 올랐다고 합니다. 이들이 앞으로 더 얼마나 많은 새로운 기록을 쏟아낼지 기대되네요. 요즘은 방탄소년단이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보이그룹이라는 게 너무나 자랑스럽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데뷔곡 <No More Dream> 전해드리면서 필자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다음 달에 다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