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 예술, 그리고 과학의 만남
국립광주과학관, 1편
청명한 공기의 기운이 세상의 속내를 가감 없이 드러내는 완연한 가을입니다. 더불어 마음의 번뇌가 단번에 씻기는 기분은 상쾌함의 절정을 달립니다.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가족 여러분! 이번 여행은 ‘빛과 예술, 그리고 과학의 만남’ 국립광주과학관 탐방입니다. 오감이 반응하는 환상의 과학여행, 함께 떠나볼까요?
창의적 미래 과학인재 양성의 요람, 호남권 과학문화의 허브
빛, 예술, 과학이 만나는 <국립광주과학관>은 호남권 과학문화의 확산 및 소통의 거점기관으로, 2013년에 건립되었습니다. 광주 첨단지구의 드넓은 부지에 자리한 과학관은 창의적 미래 과학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호남권 과학문화 허브 구축하는데요, 인공지능과 미래에너지, 탄소중립 등 다양한 기술 발전과 과제 속에서 미래를 추구하고 시의성 있는 체감형 기획전 및 창의적 전시 콘텐츠를 통해 차별화된 과학문화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고 선보이고 있답니다.
크게 메인 전시관인 본관(상설전시)과 어린이과학관, 인공지능관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전시관은 개별 발권은 물론, 통합 관람이 가능합니다. 또한 별도의 발권이 필요한 특수상영관으로 4D영상관, 천체투영관, 다이나믹라이더, 3D영상관, 그리고 야외에 있는 스페이스360이 있어요. 다양한 시설과 체험프로그램의 총 집합체로, 하루에 다 둘러보기가 힘들 정도의 규모인 점을 감안하고 관람 계획을 세우길 바랍니다.
우선 발걸음한 곳은 과학관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본관(상설전시)이에요. 거대한 건물 규모가 압도적으로 다가오는 공간인데요, 우주선 모양의 외형으로 미래를 향한 꿈과 희망을 담았다고 해요. 본관 전시관은 상설전시관, 유아놀이터, 특수영상관, 상상홀, 카페, 스낵바, 사무실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요.
건물을 들어서자 만나게 되는 것은 1층의 중앙전시입니다. 빛고을탑, 해양생태 수족관, 필사이언스 아트월, 공룡동산, 그리고 빛과 예술의 미디어 월을 만날 수 있는데요,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전시는 공룡동산과 해양생태 수족관이에요.
움직이는 듯한 거대한 트리케라톱스 모형전시물과 공중에 매달린 익룡 외 여러 공룡의 모형을 실감 나게 재현해 놓은 전시는 아이들의 발길을 붙잡고 놔주질 않네요. 살아있는 해양 동식물을 직접 만지고 관찰하면서 해양생태의 신비로움을 체험하는 아이들의 모습도 귀여움을 자아냅니다. 실내 과학관은 특히 날씨 상관없이 어느 때고 편하게 둘러볼 수 있어 좋아요.
1층의 천체투영관과 4D 상영관은 별도의 발권이 필요해요. 무인발권기를 통한 당일 현장발권으로 선착순 마감되니 미리미리 서둘러야 해요. 천체투영관의 상영작은 <할아버지와 조이>와 <신비한 지구>에요. 무작정 올려다본 밤하늘, 생김새도 이름도 다양한 수많은 별이 반짝이는 우주에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까요? 4D 영상관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입체 영상과 음향을 다이나믹하게 움직이는 모션 의자에 앉아 더욱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어요. 다양한 영상과 함께 진동, 레이저, 바람, 번개, 안개 등의 효과는 짜릿한 4D의 세계를 선사한답니다. (12월 11일까지 잠정 운영 중단)
마지막으로 유아놀이터는 우주, 자연, 인체, 생활 속의 재미있는 과학 원리를 주제로 자연 속의 동식물을 관찰하며 생태환경의 특성을 오감형 체험놀이를 통해 이해할 수 있어요. 주중에는 단체 예약관람만 가능하며, 개인 관람은 주말에 한해 온라인 사전예약(80명)과 당일 현장발권(100명)이 진행됩니다.
2층으로 올라오자 더욱 다양한 주제의 전시가 관람객을 맞이해요. 1관의 ‘빛의 세계관’과 ‘과학과 예술관’, 그리고 2관에서는 미래를 향한 도전과 생활 속 과학을 만날 수 있어요.
먼저, 1관의 ‘빛의 세계관’을 입성합니다. 전자기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이 우리의 생활에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는데요, 빛의 분류와 우리 생활 속 엑스선의 활용 외 빛으로 돌리는 바람개비, 광전효과를 이용한 비행 등등 흥미로운 주제의 빛 탐구 전시가 흥미를 끕니다. 그 옆의 ‘과학과 예술관’에서는 빛이라는 매개체를 중심으로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보여주고 있어요.
‘전파체험관’을 나선 발걸음이 2관을 입성해요.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과학원리를 체험하며 삶의 지혜로움을 알아가는 ‘스포츠’와 ‘생활과학’, ‘퓨레카’에서는 우리 생활을 뒤바꿀 미래 과학을 체험합니다. 계속해서 ‘우주 및 해양’ 전은 미래의 우주와 해양의 공간적·자원적 의미를 재발견하고 탐구의식을 자극합니다.
2층의 특별 상영관으로는 ‘다이나믹라이더’와 ‘3D상영관’이 있어요. 또한 야외의 ‘스페이스360’은 꼭 찾아야 하는 공간으로 강력 추천해요. 이곳은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입체안경을 사용하지 않고 360° 영상 관람이 가능한 구형의 특수영상관으로, 지구 100만분의 1의 크기에서 구현되는 3차원 가상현실 영상을 만날 수 있어요. 입장료 3,000원으로 약 17분간 펼쳐지는 영상에서 특히 관람객은 구의 중심에 서서 상하좌우로 펼쳐지는 화면을 따라 실제 움직이는 듯한 환상적인 경험을 체험하게 됩니다. 우주의 한가운데 붕 떠서 블랙홀을 유영하는 듯한 기분을 느껴보세요. (다음 호에서 이어집니다)
Travel Tip.
✔️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235
✔️ 운영 : 09:30~17:30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은 당일 휴관)
✔️ 유아놀이터 90분씩 4회차 운영 (10시, 12시, 14시, 16시)
✔️ 전화 : 중앙안내 062-960-6210, 어린이과학관 062-960-6275, 인공지능관 062-960-6270
'Culture > 여행을 떠나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과 함께하는 세계여행] 홍콩 마켓, 침사추이, 야시장 여행 (0) | 2024.11.25 |
---|---|
[광주 여행] 빛과 예술, 그리고 과학의 만남! 국립광주과학관, 2편 (0) | 2024.11.15 |
[가족과 함께하는 세계여행] 마카오 여행기, 2편 (0) | 2024.10.28 |
[등산으로 힐링하기] 아름다운 경치의 향연! 충북 단양 제비봉 (3) | 2024.10.25 |
[가족과 함께하는 세계여행] 마카오 여행기, 1편 (3) | 2024.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