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목포 여행] 다도해를 품은 도시여행, 낭만 항구 목포 1편

by 앰코인스토리.. 2024. 7. 12.

다도해를 품은 도시여행, 낭만 항구 목포
목포 시티투어 버스 & 원도심여행, 1편

연일 이어지는 화창한 날씨에 몸도 마음도 저절로 붕~뜬 하루하루입니다. 여행하기 참으로 좋은 나날인데요, 이 계절도 순간이고 한철이니 매일매일 부지런히 다녀봅시다!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가족 여러분! 이번 여행은 <다도해를 품은 도시여행, 낭만 항구 목포>입니다. 목포 시티투어 버스를 타고 달리는 하루 여행! 함께 떠나볼까요?

멋과 낭만이 있는 목포 시티투어

사진출처 : www.mokpo.go.kr/tour/citytour/day

다도해를 품은 천혜의 자연경관,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문화예술을 간직한 낭만 항구! 목포에 가기 위해 기차에 오릅니다. KTX를 타고 당도한 곳은 목포 구도심에 있는 목포역. 역사를 나서자 진한 사투리 억양이 도처에 생동합니다. 발걸음이 향한 곳은 시티투어 승강장이에요. 이곳에서 오늘의 목포 여행을 시작할 예정이에요. <목포 시티투어>는 매일 1회(주간 9:30-15:30)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말(금~토)에는 야간투어도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은 휴무라는 사실 알아두세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전화) 예약이 진행되며, 요금은 성인 기준 1인 6,000원으로 매우 저렴해요. 단, 박물관과 전시관 입장료 및 중식비는 별도라는 사실! 목포역에서 출발해서 근대역사관 등 13개 코스를 도는 일정, 총 소요 시간은 6시간입니다.

 

드디어 출발하는 버스! 처음으로 향한 곳은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입니다. 목포 근대 유산 중 하나로 일본식 기와를 사용한 팔작지붕 등등, 전형적인 일본식 건축양식을 띄고 있는 건물은 일본 첫 불교사원으로 지어졌어요. 해방 이후 정광사의 관리를 받다가 목포 중앙교회에서 1957년부터 사용한 건물로, 절이 교회가 된 이색적인 약력을 가지고 있는 점도 특이해요. 현재는 오거리문화센터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목포 구도심의 심장과도 같은 목포오거리는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인과 일본인 거주지역 접경지에 해당하여 꽤 번성하였다고 해요.

 

다음으로 향한 곳은 <서산동 시화골목>과 <보리마당>이에요. 유달산 아래 자리한 마을은 다닥다닥 붙은 판잣집들이 바다를 향해 활짝 열려 있는데요, 이곳은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인들의 핍박에 밀려 떠밀려온 조선인들의 집단 거주지였어요. 구불구불 좁은 오르막이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서산동 시화골목은 영화 <1987>의 주요 촬영지이기도 한데요, 그곳의 ‘연희네슈퍼’는 스크린 속 풍경을 그대로 재현하며 레트로 감성 여행을 선도합니다. 유달산 속내를 거미줄처럼 뻗고 있는 시화골목과 보리마당은 목포지역 시인, 화가 등이 참여하여 오르막 좁은 골목 담벼락에 옛 풍경을 재미나게 그려 놓았으며, 사이사이 예쁜 시가 걸려 있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해요. 보리마당에서 내려다본 너른 바다와 목포 시내 풍경 또한 장관이네요.

 

다음으로 향한 곳은 <노적봉>입니다. 유달산 기슭에 자리한 거석 봉우리로 이순신(李舜臣) 장군의 얼을 느낄 수 있는데요, 임진왜란 당시 명량대첩을 지휘했던 곳으로, 바위 벽면에 군량미를 쌓아 일본군의 사기를 꺾은 일화가 유명합니다. 이후 항일 운동의 상징으로 존재하는 노적봉, 그 맞은편에는 유달산 공원이 있어요. 가파른 계단을 올라 유달산 정상에 오르면 일등바위, 이등바위를 비롯해 봉수대, 달성사, 반야사 등의 사찰을 만날 수 있다고 해요.

 

유달산을 내려온 발걸음이 <목포근대역사관 1관>과 <목포근대역사관 2관>을 차례로 둘러봅니다. 먼저, 빨간 벽돌로 지어진 <목포근대역사관 1관>이에요. 구 목포일본영사관으로 사용되던 이곳은 목포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1898년 10월 설치)로, 목포의 시작부터 근대역사의 모든 것을 살펴볼 수 있어요. 영사관 건물 뒤편에는 일제 말기 조성한 대형 방공호가 남아있는데요, 당시 조선인 강제 동원의 참혹한 현실을 마주하며 걸음걸음 분노가 치미는 걸 참을 수가 없어요.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으로 존재했던 <목포근대역사관 2관>은 일제강점기 수난의 역사와 1920년대 말 잊혀가는 목포의 옛 모습을 생생하게 되돌아봅니다. 최초로 공개하는 일제 침략 사진을 비롯하여 독립을 향한 우리 민족의 치열한 구국 운동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생생한 사진 자료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특히 당시 사용되었던 대형 금고를 재현하여 ‘동양척식회사를 파괴하라’를 주제로 한 가상의 폭탄 던지기 게임이 흥미를 자극합니다. 또한, 1920년대 민족 독립의 역사 스토리와 4.8만세운동 등등, 근대 독립운동과 일제 침략에 맞서 살아온 다양한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전시는 절로 숙연해지는 마음을 갖게 합니다. (다음 호에서 계속됩니다)

 

Travel Tip.

 

✔️ 목포시티투어버스

운영 : 연중 매일 1회(09:30~15:30, 월요일 휴무)

온라인 예약 : http://www.mokpo.go.kr/tour/citytour/reservation

전화 예약 : 나나고속관광 061-245-1814

 

✔️ 구 동본원사 목포별원

전남 목포시 영산로75번길 5

운영 : 매일 09:00~18:00(월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 : 061-245-8833

 

✔️ 서산동 시화골목&보리마당

위치 : 전남 목포시 해안로127번길 14-2

 

✔️ 유달산 노적봉

위치 : 전남 목포시 대의동 2가

문의 : 061-270-8598

 

✔️ 근대역사관 1관

위치 : 전남 목포시 영산로29번길 6(대의동2가)

운영 : 매일 09:00~18:00(월요일 휴무)

입장 :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 초등학생 500원, 유치원생 무료

문의 : 061-242-0340

 

✔️ 근대역사관 2관

위치 : 전남 목포시 번화로 18(중앙동2가)

운영 : 매일 09:00~18:00(월요일 휴무)

문의 : 061-270-8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