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2년 10월 27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2. 10. 27.

🔍

"반도체 특화단지를 인천에"..유치전 돌입한 인천
기사보기 : 한국경제
인천시가 정부가 이르면 올해 안에 선정해 발표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천시는 이달 26일 송도 G타워 민원동 3층 대강당에서 ‘인천 반도체 특화단지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반도체는 미래형 자동차, 헬스바이오, 에너지, 디지털 등 신성장 동력 산업 구현을 위한 필수재다. 정부는 글로벌 반도체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하면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지난 7월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 전략 차원에서 특화단지 지정 추진을 발표했다.

🔍

상하이, 반도체 인력 훈련 캠퍼스 잇달아 신설
기사보기 : 연합뉴스
2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상하이시 린강 당국은 지난 25일 성명에서 '린강특별지역'이 상하이대, 상하이 집적회로산업협회와 손잡고 반도체 분야 신규 인력을 훈련할 새로운 캠퍼스를 만들었다고 발표했다.

🔍

반도체 기술 해외에 빼돌린 '산업 스파이'…검찰 "기술 유출 엄단"
기사보기 : 중앙일보
검찰이 기술유출 범죄 수사 지휘를 반부패·강력부가 아닌 과학수사부 안에 신설되는 기술유출범죄 수사지원센터에 맡기기로 했다. 또 국가정보원·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특허청·관세청 등 정부기관은 물론이고 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등 민간기구도 참여하는 기술유출범죄 대응 네트워크를 가동한다. 정부 차원에서 기술유출범죄에 대한 총력전 체제에 돌입키로 한 것이다.

🔍

고전압 전력 반도체 국산화 길 열어
기사보기 : 디지털타임스
국내 연구진이 군수용 고에너지 기폭장치 등 국방용 핵심 부품으로 쓰이는 고전압 전력 반도체를 국산화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융합연구단으로 설립된 DMC(국방소재부품)융합연구단이 펄스파워용 고전압 스위치용 1400V(볼트)·2500V급 실리콘 MCT(전력소자) 전력반도체를 개발했다고 27일 밝혔다. 펄스파워는 낮은 전력으로 일정 시간 전기에너지를 저장·압축했다가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대량의 에너지를 폭발적으로 내뿜는 기술이다. 주로 군함이나 전투기, 미사일 등 국방 분야와 전자가속기, 레이저 시스템, 플라즈마 발생기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