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3년 3월 7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미스터 반 2023. 3. 7.

🔍

불황 모르는 ‘이것’…차량용 반도체 집중 육성한다
기사보기 : 국민일보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불황을 잊은 채 몸집을 불리고 있다. 지난해에 자동차 판매는 감소했지만,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더 늘었다는 점에서 앞으로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주요 반도체 기업이 수요 급감으로 실적 부진을 겪고 있지만, 자동차 반도체 분야는 견고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자장비(전장) 비중이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기 때문이다.


🔍
불황에도 유럽·미국에 반도체 공장 건설 이어져
기사보기 : 조선비즈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전 세계적인 반도체 업황 둔화에도 신규 팹(공장)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과 유럽 내에서 신규 팹 수요가 강하다. 자국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대규모 지원안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지정학적 반도체 허브 선점 경쟁이 맞물려 미래 수요에 대비한 선제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
3D 처리 속도 GPU보다 900배 빠른 AI 반도체 나왔다
기사보기 : 조선비즈
국내 연구진이 실사에 가까운 이미지를 모바일 기기에서 렌더링(계획 단계에 있는 제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린 입체 예상도)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반도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유회준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인공지능 기반 3D 렌더링을 고속·저전력으로 구현할 수 있는 AI 반도체 ‘메타브레인(MetaVRain)’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
“2025년 메모리 반도체보다 더 큰 시장 OOO”
기사보기 : 한경 비즈니스
무선 가전, 로봇, 드론, 전기차, 전기 선박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2차전지’로 움직인다는 점이다. 미래 산업의 변화는 전동화·무선화가 핵심인데 이 미래 산업을 움직이는 핵심 동력이 2차전지다. IHS마킷은 2025년 2차전지가 메모리 반도체보다 더 큰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란 예측을 내놓을 만큼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반도체 만큼이나 중요한 배터리,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