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2022년 8월 9일 오늘의 반도체 뉴스

by 앰코인스토리.. 2022. 8. 9.

🔍

尹 약속한 반도체 초강대국 실현 위한 지원책 나왔나
기사보기 : 아시아경제
2022년 8월 현재 한국 반도체 육성 전략은 인력·세제·인프라 통합 지원으로 요약된다. 윤석열 정부 인수위원회에서부터 천명한 '인재 육성·규제 완화'를 원칙대로 추진했지만 '방향은 맞으나 규제 완화 수준이 너무 낮다'는 업계의 하소연에 정치권이 정부안보다 진전된 규제 완화안을 내놨다. 

🔍

나노 시대 열렸다..반도체 극초미세공정, 그 끝은
기사보기 : 이데일리 
코로나19 대유행을 겪으면서 4차 산업혁명이 우리 일상생활 속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재택 및 원격근무가 길어지면서 인공지능(AI)에서부터 사물인터넷(IoT), 5세대 이동통신(5G) 발전 속도가 빨라졌고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기기 역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새롭게 생겨나는 기술과 기기에 맞춰 변화해야 하는 것은 바로 반도체입니다. 특히 전자기기는 더욱 소형화되고 있고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
칩4, K-반도체 영향은?…정부 대응에 주목
기사보기 : 메트로신문
정부가 '칩4'에 참여한다는 방침을 정하면서 반도체 업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외교적으로는 불가피한 선택이지만, 국내 반도체의 중국 의존도가 적지 않은 만큼 실리를 지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당부가 이어진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다음달 초 열릴 예정인 칩4 예비회의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미국에 전달했다. 칩4는 미국과 일본, 대만과 한국 등 4개국이 모이는 반도체 공급망 네트워크다.

 

🔍
美 ‘반도체와 과학법’ 통과…韓반도체 고도화전략 필요해
기사보기 : 산업일보

세계 반도체 산업 재편에 대응하기 위해 반도체 산업 전략의 고도화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산업연구원(KIET)의 '미국 ‘반도체와 과학법’의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반도체와 과학법’이 1년 이상의 조정기간을 거쳐 지난 달 29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과 반도체, 그리고 연관 첨단산업 역량 제고를 위해 2천800억 달러(약 365조 원) 규모의 연방 재정이 동원될 예정이다. 또한 반도체 산업 보조금(527억 달러, 25% 세액공제)도 도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