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임작가의 영상편집 속으로] 8편, 영상템플릿에 관한 팁!

by 앰코인스토리 - 2018. 11. 29.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올해가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영상에 관심이 많은 분은 가끔 TV 등을 통해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영상을 보게 되면 ‘저 영상 정말 마음에 든다. 나도 저런 영상 한번 똑같이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영상을 소스(Source) 또는 영상 프로젝트(Project) 파일을 가져볼 수 없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이전에 말씀드렸던 지난번 저작권(Copyright) 연재에서 소개해 드려서 아실 것 같지만, 누군가의 창작물을 허락 없이 사용했다가는 곤경에 처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되겠지요.


▲ 누군가 멋진 영상을 만들기란 어려운 일일 수도 있다.


그러한 부분을 보완하고자 영상을 다루시는 분들 혹은 영상정보를 제공해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그중에 템플릿(Template)을 만들어 공유하는 것으로 누구나 영상을 다루는 분들에게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영상편집에 조금 더 도움이 되도록 해주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쉽게 ‘무료 나눔’이라고 표현을 할 수 있겠네요. 전문가 못지않게 전문가분들이 만들어 놓은 일정의 영상에서 수정이 가능한 부분만 편집함으로써, 원하는 영상의 원하는 부분을 내가 바꿈으로써 멋진 영상을 쉽게 만들어 낼 수도 있답니다.


▲ 영상템플릿을 통해 나도 똑같은 영상을 만들어 볼 수 있지 않을까?


현재 인터넷에 수없이 떠도는 영상들을 보면, 대개 대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인트로(Intro) 영상입니다. 인트로 영상은 보통 앞부분에 쓰이는데요, 그중 영화(Movie), 드라마(Drama), 시나리오(Scenario) 등 앞부분에서는 인물의 성격, 환경, 장소 등을 소개함으로써 이야기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를 보여주거나 하는 복선을 깔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여기서 영상의 인트로란, 내가 만드는 영상에서 나를 가장 대표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순하지만 어려우면서도 영상을 만들고 나서 바로 시작하는 것과는 다르게, 영상을 만듦으로써 영상은 내가 만들었고 만든 사람은 누구라는 정도의 영상을 앞에 넣어줌으로써 영상을 보는 이로 하여금 간접적으로 이 영상을 만든 사람은 이런 사람이구나 정도로 해석하도록 하는 게 우리가 말하는 인트로 영상입니다.

그래서 우리도 인트로 영상이라든지 누군가 만들어 놓은 템플릿을 사용해 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나중에는 그것을 만든 분의 팁이나 노하우 같은 것도 알게 되거든요.


▲ 1월호에 소개해드렸던 프로그램 베가스(Vegas),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사진출처 : www.sonycreativesoftware.com, www.adobe.com


그전에 우리는 영상 프로그램에 맞는 템플릿을 써야겠지요? 1월호에 소개해드렸던 대표적인 편집프로그램 베가스(Vegas),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가 있다고 했는데요, 본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잘 선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한 가지의 프로그램을 다뤄서 공유되는 게 아닌, 여러 영상 편집프로그램을 기준으로 모든 템플릿이 공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무료라고 다 좋기만 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전문가 못지않은 영상이 제공됨으로써 누구나 쉽게 약간의 편집으로 고급스러운 편집 느낌을 느끼는 데에는 정말인지 이런 자료만 한 게 없습니다. 영상을 만들어보면 알겠지만, 아이디어에서부터 창작까지 직접 생각해낸 것을 누군가에게 쉽게 공유해준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번 호에는 무료로 배포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료/무료 템플릿 사이트

1. 샥프라드 http://www.shockprod.com/


사진출처 : 샥프리드 홈페이지



2. 비디오투어24  http://www.videotour24.com



사진출처 : 비디오투어24 홈페이지


우리가 현재 다루고 있는 베가스(Vegas) 프로그램 위주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물론 유료로 제공되는 고급 템플릿이 존재하기도 하지만, 홈페이지(Homepage) 상단 우측을 보시면 Free Templates(무료 템플릿)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통해 원하는 무료 템플릿을 찾아 사용해볼 수도 있으며, 많은 비디오 영상물에 대한 인트로 영상과 각종 영상 소스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필자 개인적으로 비디오투어24는 무료 템플릿을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라 생각합니다.

▲ 가장 대표적으로 1인 미디어로 잘 알려진 유튜브(Youtube)


우리는 흔히 영상을 만들면 어디에 업로드 할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올려놓을 수 있는 곳은 정말 많습니다. 네이버(Naver), 다음(Daum), 유튜브(Youtube), 비메오(Vimeo) 등, 정말 많은 곳이 존재하지만 그곳에서도 어떤 영상을 취급하느냐에 따라 영상물에 대한 심의가 걸려있을 뿐, 영상을 내가 만들어서 누군가 볼 수 있게 올려놓을 곳은 많지요. 그중에서도 대중에게 잘 알려진 유튜브가 있다는 건 남녀노소 대부분 알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호에는 예시로 영상템플릿을 하나 다운받아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샥프라드(shockprod) 무료 템플릿

사진출처 : http://www.shockprod.com




WRITTEN BY 임병락

무척이나 많은 호기심 때문에 가지게 된 나의 사소한 지식을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들려주고 싶은 나는 도시남자 (누군가에겐 따뜻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