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unity/해외 이모저모

[일본 특파원] 일본의 화산 이야기, 火山

by 앰코인스토리 - 2015. 8. 31.

噴火警戒レベル:説明1参照

분화경계 레벨 : 설명1 참조


昨年から今年に入って、日本では火山活動が活発になってきたように感じます。火山がある場所では、温泉が出るので有名な観光地である事が多く、地域の住民は噴火の危険性に加えて、観光への影響(お客さんが来なくなる)を受けて大変な問題です。日本は、環太平洋火山帯(下記)と呼ばれる火山多い地帯に位置していて数多くの火山があります。その数は気象庁発表で活動しているものだけでも110です。その為、噴火に関する研究/予知も進んでいて、火山性地震や地下の電気抵抗、地磁気の変化、GPSを使った火口周辺の微小な隆起等といった予兆を観測して噴火に対する警戒を促しています。


작년부터 올해 들어서 일본에서 화산활동이 활발해진 것처럼 느껴집니다. 화산이 있는 장소에는 온천이 나와 유명한 관광지인 경우가 많고, 지역 주민은 분화 위험성이 더해져 관광의 영향(손님이 오지 않게 된다는 문제점)을 받아 큰 문제이지요. 일본은 환태평양화산대(하기)라 불리는 화산이 많은 지대에 있어 화산이 다수 있습니다. 그 수는 활동하는 것만 해도 기상청 발표로 보면 110개에 달합니다. 그 때문에 분화에 대한 연구나 예지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화산성 지진이나 지하의 전기저항, 지구 자기의 변화, GPS를 사용한 화구주변의 작은 융기 등의 전조를 관측해 분화에 대한 경계를 촉구합니다.


予測しきれなかった御嶽山のような場合もあり、完全ではありませんが。

간혹, 예측하지 못한 온타케 산과 같은 경우도 있어 완전하지는 않지만요.


이미지출처 : http://goo.gl/k4nmOy


火山は悪い面だけでは無く、温泉や地熱を利用した地熱発電などのメリットもあります。温泉はたくさんのミネラルを含んでいるので、疲れも取れるし、健康にも良く、日本人は温泉が大好きです(私も)。また、地熱発電は、化石燃料や原子力に頼らないクリーンエネルギーとして注目されています。


하지만 화산은 나쁜 면만이 아니라 온천이나 지열을 이용한 지열발전 등이라는 이점도 있습니다. 온천은 많은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서 몸을 담그면 피곤함도 풀리고 건강에도 좋고 해서 일본인들은 온천을 좋아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지열발전은 화석연료나 원자력에 의존하지 않는 클린에너지로 주목받는 중입니다.


사진출처 : http://goo.gl/oOkgE9 / http://goo.gl/JkaTO1


冒頭に書いた箱根などの温泉地では、立ち入りが規制されている危険性が高い場所意外でも、観光客が激減しているそうです。火口周辺に近づく事は危険ですが、箱根エリアすべてが危険な訳ではありません。今は観光客が、いつもより少なくて、逆にお勧めかもしれません。火山が多い島に住む我々は、火山とうまく付き合いながら、その恵みを享受していきたいものです。


서두에 쓴 하코네 등의 온천지에는 출입이 규제된 위험성이 높은 장소 이외에도 관광객이 격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구 주변에 가까이 가는 것은 위험하지만, 하코네 지역 전체가 위험한 것은 아닌데 말이지요. 지금은 관광객이 평소보다 적기에, 반대로 지금 여행지로서는 번잡스럽지 않아 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화산이 많은 섬에 사는 우리는 모두 화산과 잘 지내며, 그 은혜를 누리며 살고 싶어 합니다.


説明1:噴火警戒レベル 

설명 1 : 분화경계 레벨


번역 / 재경부문 이소현 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