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부동산 랩] 프롭테크 (PropTech)

by 앰코인스토리.. 2026. 1. 22.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독자 여러분! 2026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밝아오는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며, 희망찬 새해를 맞으시기 바랍니다!

 

독자님들께서는 프롭테크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무슨 신조어 같기도 하고요. 새해 첫 원고에 대해 아이템을 고민하다가 프롭테크라는 것을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아 선정해 보았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부동산 산업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여 혁신을 이루는 모든 기술과 서비스를 의미하는데요, 최근 몇 년간 디지털 전환과 함께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며, 이미 우리 일상생활에 녹아 있습니다. 즉, 매물 확인 앱부터 부동산 산업 전반에서 활용되는 분야를 프롭테크라고 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프롭테크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필요한 정보는 독자님들께서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사진출처 : AI로 생성한 이미지

Property와 Technology

PropTech는 Property(재산, 부동산 등)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금융기술인 FinTech(금융+기술)라는 어원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2000년대 초반 1세대 프롭테크로 불리며, 당시 온라인 부동산 정보 제공 및 중개 플랫폼의 등장으로 시작됩니다. 모바일 앱,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확산되면서 2010년대에는 2세대 프롭테크로 분류되었지요. 2020년부터 현재는 3세대 프롭테크로, AI, 블록체인, IoT, 메타버스 등 첨단 기술과 융합 및 활용되어 프롭테크 산업은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독자분들이 활용하고 계신 플랫폼이나 앱은 어떤 것들이 있으신지요? 대중적으로는 대표적인 부동산 거래 플랫폼인 직방, 다방, 호갱노노 등을 들어 보았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기업형 전문적인 플랫폼으로 보면, AI 기반 부동산 가치 평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활용한 부동산 투어,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 데이터 분석을 통한 부동산 투자 및 자산관리, AI 기반 부동산 건축 설계 등의 여러 기술이 산업 전반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호갱노노 홈페이지의 매물 소개 모습 (hogangnono.com)

부동산 거래 플랫폼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프롭테크라고 하면, 우선 부동산 거래 앱을 대표 주자로 볼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부동산 시장은 정보의 비대칭성과 중개, 감정평가, 대출, 세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필요로 했습니다. 복잡한 내용들을 플랫폼을 통해 하나로 묶어 소비자에게 정보 제공을 통해 부동산을 공개적인 시장으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요.

 

딱 10년 전만 하더라도 플랫폼보다는 발품을 팔아 현장 매물을 찾아보아야 하는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부동산도 발품보다는 손품으로 좋은 매물을 찾아보는 디지털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독자분들도 부동산을 찾을 때 자연스럽게 각종 포털을 먼저 찾아보는 것처럼 말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부동산>, <호갱노노>, <직방>, <다방> 등의 플랫폼을 예를 들 수 있으며, 직거래 중심의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와 중고거래에서 사업이 확대된 <당근부동산>도 부동산 플랫폼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에서는 <네모>, 토지빌딩 위주의 <랜드북>, 오피스, 상가 전문 <알스퀘어>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투자분석 전문앱인 <리치고>도 경매시장에서 곧 잘 활용됩니다.

 

해외 사례로는 미국에서는 <Zillow>가 대표 플랫폼으로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Opendoor>라는 신규 플랫폼도 인기가 많은데요. 이는 온라인 기반 전문 플랫폼으로, 오프라인 방문 없이 온라인만으로 주택 매매를 쉽고 간편하게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목을 끌어 주목받은 바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가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오픈도어사에 집을 바로 판매하는 형식이며, 오픈도어가 실사 후 즉시 현금 매입되어 바쁜 일상에서 복잡한 협상이나 오픈 하우스 없이 며칠 내 거래가 완료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 중개 방식에 비해 굉장히 빠르고 편리한 방식을 장점으로 내세우지요.

 

사진출처 : 직방 홈페이지의 시세변동 데이터 시각화 (www.zigbang.com)

AI 기반 부동산 가치 평가 플랫폼

AI 기반 부동산 가치 평가 플랫폼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부동산의 현재 시세, 적정 매입가, 미래 가치 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감정평가 방식보다 빠르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해주며, 투자자, 중개업자, 금융기관 등 다양한 사용자에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감정평가사의 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활용되는데요, 특히 거래 사례 데이터가 많은 지역일수록 학습이 지속되어 AI 지표가 월등히 높아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AI가 분석하는 주요 지표는 적정 매입가 및 매도가, 임대 수익률, 미래가치 시뮬레이션, 지역 리스크 분석해 가격 협상력 강화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투자자는 수익률 예측 및 리스크를 분석하고, 금융기관은 대출 심사 시 부동산 가치를 판단합니다. 일반 소비자는 수시로 접근 가능하여 내 집의 적정 시세 확인 및 매입 타이밍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대표 플랫폼으로는 직방 AI 시세 예측, 호갱노노 시세 분석, 리치고 AI, 부동산플래닛 등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네이버 부동산 홈페이지의 VR 투어 (land.naver.com)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한 부동산 투어

VR 및 AR 기술을 활용한 부동산 투어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실제 현장에 찾아가지 않아도 공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솔루션입니다. 플랫폼을 통해 실제 공간을 보고 현장을 찾아가면 실제와 동일하다고 느끼는 사용자가 많아졌습니다.

 

VR(Virtual Reality)이란 가상 공간을 360도 시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술로,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부동산 매물의 내부를 실제처럼 둘러볼 수 있습니다. 또한, AR (Augmented Reality)이란 현실 공간 위에 디지털 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로, 모델 하우스나 인테리어 시뮬레이션에 접합하여 실제 공간에 가구 배치나 구조 변경을 시뮬레이션합니다.

 

네이버 VR 및 직방 VR 홈투어를 통해 실제 매물의 3D 투어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방 VR 보기를 통해 방 내부를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Zillow 3D Home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해 VR 투어가 가능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360도 카메라를 통해 전체를 촬영해 VR 콘텐츠를 생성하고, LiDAR 센서로 공간의 깊이와 구조를 정밀하게 캡처해 VR 콘텐츠 구현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키스케치>, <오늘의 집>, <어반베이스>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면 3D 공간 모델링 및 AR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가구 배치 AR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아키스케치 홈페이지 (www.archisketch.com/ko/ai-interior)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

보통 ‘계약서’라고 하면 인감도장을 준비하고 현장에서 상호간 문서를 통해 계약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 플랫폼은 부동산 거래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은 사전에 정의된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계약입니다.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변조가 불가능하고, 중개자 없이도 신뢰성 있는 거래가 가능한 기술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으로 거래 조건 충족 시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위조나 변조가 불가하고 종이 문서 없이 빠른 계약 체결되어, 블록체인에 기록된 소유권을 자동으로 이전하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아직 국내에는 이 기술이 법적 규제로 도입되고 있지 않지만,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Propy> 플랫폼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암호화폐를 통한 거래까지 되고 있으니 진보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두바이(UAE)에서는 정부 주도 하에 블록체인 계약 시스템이 구축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KISA 시범 사업을 통해 공공 부문 부동산 계약에 블록체인 적용하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몇 년 후 법적 장치와 기술이 정비되면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거래가 일상화될 가능성이 있겠지요.

 

사진출처 : Propy 홈페이지 (propy.com)

IoT 기반 스마트 빌딩 관리

요즘 신축 아파트에 들어가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전등, 에어컨, 환풍기, 난방, 주차 등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업무들을 스마트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을 IoT(Internet of Things) 기반 기술이라고 하며, IoT 기반 스마트 빌딩 관리 플랫폼은 센서, 네트워크, 클라우드, AI 기술을 활용해 건물의 다양한 설비와 환경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자동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IoT 기술을 활용해 건물 내 장비, 설비, 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통합 플랫폼을 일컫습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절감, 설비 운영 최적화, 사용자 편의성 향상, 안전 및 보안강화, 유지보수 등 다방면에서 활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삼성SDS에서는 Brights’s IoT 플랫폼 기반 스마트 빌딩 솔루션을 제공하며, LG CNS는 스마트 시티 연계형 빌딩 관리 플랫폼, SKT의 스마트 홈 플랫폼과 연계된 빌딩 관리 시스템, 한화시스템의 스마트빌딩 솔루션 통합 IoT 기반 관리 시스템 등을 예를 들 수 있지요. 이외에도 크고 작은 회사들이 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여러 솔루션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리치고 홈페이지의 시세 및 데이터 예측 (m.richgo.ai/pc)

데이터 분석을 통한 부동산 투자 및 자산관리

데이터 분석 기반의 부동산 투자 및 자산 관리 플랫폼은 부동산 시장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줄이고, 투자자에게 정량적이고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해 합리적인 투자 판단을 돕는 도구입니다. 실거래가 분석을 위해 지역별, 유형별 실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격 추세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임대 수익, 자산 가치 상승 등을 반영한 ROI를 계산해 수익률을 계산하기도 합니다. 또한, 입지 분석에 특화되어 교통, 학군, 상권, 개발 계획 등 입지 요소를 정량화하고, 향후 가격 변동, 공실률, 수요를 AI 예측 등을 통해 위험 요소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보유 자산의 수익률, 리스크, 분산 투자 상태 시각화하는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료는 API에 연동되어 국토교통부, 부동산원, 통계청 등의 자료를 빅데이터 처리 및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하는 머신러닝, 딥러닝 모델을 활용하여 기술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투자자 맞춤형 추천, 지도 기반 시각화를 통해 실거래가 분석, 입지 점수, AI 예측하는 <리치고(Rich Go)>라는 플랫폼이 이 있습니다. <직방> 플랫폼에서도 빅데이터 랩 항목을 통해 지역별 수요와 공급 분석을 제공하며, <호갱노노> 플랫폼에서도 실거래가 기반으로 AI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미국 내 단독주택 투자가 특화되어 <Roofstock> 플랫폼에서 자동화된 수익 분석 제공하여 임대 수익 기반 투자 분석 분석, 원격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를 AI를 통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플렉시티 홈페이지의 AI기반 건축 설계 (flexity.app)

AI 기반 부동산 건축 설계

신규 주택이나 건물을 지으려고 할 때, 과거에는 건축 사무소에 찾아가 의뢰하고 일정 기간 동안 설계 초안이 나오면 다시 검토하는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단순 클릭 몇 번만으로도 가설계가 가능합니다. AI 기반 부동산 건축 설계 플랫폼은 건축 설계의 자동화, 최적화, 시뮬레이션,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 설계자와 개발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주거 및 상업 단지 개발, 리모델링 및 재개발, 스마트시티 설계 등에 활용되며, 사업성 검토, 수익성 분석, 건물 배치 자동화 등의 기술이 활용됩니다.

 

이는 개발 의사결정 속도가 향상되며, 다양한 건축 유형을 시뮬레이션 해보면서 상업 개발에 특히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조건 입력 시 최적의 설계 및 자동 설계가 되어 일조량, 바람, 소음, 조망 등 환경 분석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수익성, 임대 면적, 주차 대수 자동 계산해 사업성 분석까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및 시각화하여 설계안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며, 클라우드 기반으로 사용자 간에 실시간 설계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된 건축 법규 등을 자동 적용하여 법적인 분석까지 도와주는 공간정보 기반 설계를 지원하는 플랫폼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플랫폼은 <Hypar>라는 플랫폼이 있으며, 이는 파라메트릭 설계, 텍스트 기반 모델링, 자동화 함수 실행하여 대형 오피스, 구조 및 MEP 통합 설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플랫폼으로는 <플렉시티>와 <빌드잇>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AI를 통해 건축물 법규 검토와 다양한 건축물 용도와 개발 시나리오 등을 반영한 설계안을 시각화한 도시 시뮬레이션, 3D 모델링이 강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OpenDoor 홈페이지 (www.opendoor.com)

프롭테크(PropTech)의 미래

여기까지 프롭테크에 대한 정보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술이 있으며, AI 기술은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 많이 근접해 있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여 인터넷, 모바일과 함께할 대표 기술이 될 것입니다.

 

프롭테크는 부동산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기술 융합 플랫폼이자 미래 부동산의 핵심입니다. 필자도 어릴 적 과학기술관의 현장체험 당시 미래형 주택을 소개하는 공간을 보며 외부 버튼으로 전등과 TV를 켜고 실내 온도 조절까지 하던 과학관 체험이 기억납니다. 지금은 이 기술이 신축 아파트에는 이미 모두 적용되어 스마트폰 하나로 사용하고 있지요.

 

이처럼 프롭테크 분야도 부동산 산업에 정보기술을 접목해 거래, 관리, 설계, 투자 등 전 과정을 혁신하는 기술 융합 분야로,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VR/AR 등 다양한 기술이 부동산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합니다. 프롭테크는 단순한 디지털화가 아닌, 부동산의 미래를 재정의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도시와 스마트 자산관리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머지않은 미래에는 얼마나 스마트한 도시가 구성될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독자님들도 부동산 플랫폼 프롭테크 플랫폼을 잘 활용해 부동산 투자 정보 활용 및 자산가치 증식을 위해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올 한 해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출처 : AI로 생성한 이미지

 

📌 부동산 거래 플랫폼

- 네이버 부동산 : 포털 기반의 종합 부동산 정보 플랫폼 https://land.naver.com

- 호갱노노 : 실거래가, 학군, 입지 분석 중심의 아파트 정보 제공 (실거래가 기반 AI 분석 제공) https://hogangnono.com

- 직방 :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등 다양한 매물 정보 제공 (빅데이터 기반 아파트 시세 예측 기능) https://www.zigbang.com

- 다방 : 원룸, 투룸 (빌라) 중심의 매물 검색 앱 https://www.dabangapp.com

-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 중개 수수료 없는 직거래 중심 플랫폼 https://peterpanz.com/officetel

- 당근 부동산 : 중고거래 앱에서 부동산 직거래로 확대된 플랫폼 https://www.daangn.com → 앱 내 부동산 카테고리 이용

 

📌 투자 및 상업용 플랫폼

- 리치고 : 부동산 투자 분석 플랫폼 (AI 기반 부동산 투자 분석 및 가치 평가) https://m.richgo.ai/pc

- 땅집고 : 뉴스 기반 분석, 전문가 칼럼, 지역 트렌드 https://realty.chosun.com/

- 알스퀘어 : 오피스 및 상가 중심의 부동산 플랫폼 https://www.rsquare.co.kr

- 네모 : 상업용 부동산 중개 플랫폼 https://www.nemoapp.kr

- 랜드북 : 토지 및 빌딩 중심의 부동산 정보 제공 https://www.landbook.net/

- 부동산플래닛 : AI 기반 토지 및 건물 가치 분석 https://www.bdsplanet.com/main.ytp

 

📌 인테리어 및 모델하우스 공간구성

- 오늘의 집 :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가구 배치 AR 기능 https://ohou.se/

- 아키스케치 : AI 3D 인테리어, VR투어 https://www.archisketch.com/ko/ai-interior/

- 어반베이스 : 3D 공간 모델링 및 AR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https://urbanbaseshop.cafe24.com/

 

📌 전문가용 건축 설계 도시 공간구성

- 플렉시티 : 다양한 건축물의 AI 개발 기획 설계 https://flexity.app/

- 빌드잇 : AI기반 건축설계 https://www.buildit.co.kr/landing

- 하이퍼 : 파라메트릭 설계, 텍스트 기반 모델링, 자동화 함수 실행 https://hypar.io/

 

📌 해외 플랫폼 사례

- Zillow (미국) : 매물 검색, 시세 분석, 거래 기능 포함 https://www.zillow.com

- Opendoor (미국) : 오프라인 방문 없이 온라인 기반의 주택 매매 및 거래 서비스 https://www.opendoor.com

- HouseCanary (미국) : 머신러닝 기반 부동산 가치 예측 https://housecanary.com

- Propy :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 (Escrow) https://prop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