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y/앰코코리아 소식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캠페인 (1편) 금융사기 분류

by 에디터's 2021. 11. 25.

앰코코리아 새마을금고에서는 사원분들의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금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이번 호부터 「전기통신금융사기」에 대한 홍보 캠페인과 더불어 실제 사건 · 사고 사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미지출처 : 프리픽

[1편] 전기통신금융사기 분류의 간략한 소개

「전기통신금융사기」란? 전기통신(전화,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 매체를 이용하여, 타인을 기망 또는 공갈함으로써 재산상의 이익을 취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 보이스피싱 : 금융 분야에서 속임수나 거짓말로 타인의 재산을 자기 것으로 가로채는 특수 사기 범죄를 말합니다. 주로 전화를 통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는 의미에서 보이스피싱이라는 명칭으로 사용됩니다.


✔️ 파밍 : 피해자의 스마트폰 또는 PC에 악성코드를 감염시켜 해당 이용자가 정상적으로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접속하여도 피싱사이트(금융정보를 빼내기 위하여 금융기관의 홈페이지를 모방하여 만든 유사사이트)로 연결되도록 하여 이용자의 금융거래정보를 가로채는 수법입니다.


✔️ 스미싱 : SMS 또는 메신저를 이용하여 악성코드를 스마트폰에 유포하고 결제 관련정보를 가로챈 후 게임사이트 등에서 아이템 구매, 구독 등을 하여 소액결제 피해를 입히는 방식입니다.

 

 

다음 편에는 「전기통신금융사기」의 사건 · 사고 사례를 안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