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인천 여행, 방학맞이 역사탐구생활 1편 인천상륙작전기념관

by 앰코인스토리 - 2017. 8. 11.


지긋지긋한 장마가 끝나고 8월이면 본격적인 여름의 피크가 시작됩니다. 날로 높아가는 불쾌지수에 저도 모르게 짜증스런 표정을 하고 있진 않으신지요.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가족 여러분! 이번에는 방학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좋을 인천의 대표 박물관 두 곳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과 ‘인천시립박물관’이 그것인데요, 나란히 이웃해 있는 두 공간으로의 여행, 지금부터 함께 떠나볼까요?


자유를 수호하자!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입구


먼저 가볼 곳은, 한국전쟁(6•25전쟁) 당시 불리하던 전세를 역전시켜 서울 탈환의 계기(사실 이에 관한 역사적 해석이 다양하지만 이번 글은 순전히 박물관 측 자료에 따름을 알려드립니다)를 만든 연합군의 인천상륙작전을 기리고자 세운 ’인천상륙작전기념관‘입니다. 인천 연수구 옥련동 청룡산 중턱의 해발 150m 높이에 자리한 기념관은, 1984년 인천직할시(현 인천광역시)로의 승격과 개항 100주년을 맞아 건립되었다고 하는데요, 직접 방문한 박물관은 인천 땅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풍경과 너머의 푸른 인천 앞바다가 펼쳐져 멋들어진 조망을 완성하고 있었습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자유수호기념탑


실내 전시관 입장 전, 우선 야외공간을 둘러보기로 합니다. 가파른 돌계단을 올라 그 끝에 만나게 되는 전시물은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상징과도 같은 ‘자유수호기념탑’입니다. 18m 상당, 푸른색 청동조각은 자유를 향한 호국영령들의 불타는 의지를 대변하며 그 자체로 호기로움을 엿볼 수 있는데요, 그들의 희생이 없었다면 지금의 자유와 평화는 없는 것! 그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며 조용히 묵념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야외 전시장


자유수호의 탑을 기준으로 왼쪽으로 이어지는 산책길은 인천시립박물관으로 연결되는데요, 이는 추후 가보기로 하고, 우선 오른쪽 길로 접어듭니다. 숲길의 끝에 마주하는 이곳은 야외 전시를 겸하는 작은 공원으로 RF-86F 세이버 전투기를 비롯하여 인천상륙작전 당시에 사용되었던 LVT, LCVP, LCM 등 상륙주정과 3"/50 함포, 0-1정찰기, 그리고 북한이 사용한 고사기관총 등 대형 장비와 조형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쟁의 상흔이 그대로 남아있는 외관들, 시간의 흐름은 표면의 부식으로 이어져 억겁의 세월을 대변합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내부 전시장 입구


야외 전시장 및 공연장, 인공폭포, 전망대 등을 둘러본 후, 이제 본격적으로 전시관 내부를 탐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전시물은 인천상륙작전을 기념한 역사적 자료들과 함께 인천상륙작전 디오라마를 전시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천상륙작전 최초의 구상 및 발전 단계부터 계획, 진행의 자세한 설명은 아이들 역사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제1전시관


제1전시관을 시작으로 당시 상륙작전과 관련된 유물과 자료들을 살펴봅니다. 주한미대사 보고전문과 맥아더 장군의 전선시찰 보고문 외 인천상륙작전 지휘관들의 모습, 6•25전쟁 당시의 각 군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특히 6•25 전쟁 당시 남북한의 전력비교 및 유엔군 참전 상황 등 객관적인 지표에 의한 전시가 흥미로웠습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제2전시관


제2전시관에는 인천상륙작전의 과정과 9•28 서울 수복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천상륙작전 관련 신문보도를 비롯하여 당시 사용된 각종 무기, 전투복 등 흥미로운 전시물들이 많았는데요, 특히 광활하게 펼쳐진 인천상륙작전 디오라마와 그 앞에 당당히 위치한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과 그 외, 지휘관들을 형상화한 조형물이 눈에 띕니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자유수호기념탑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희생하였던 참전용사의 정신을 기리는 인천상륙작전기념관. 내부 전시 관람을 마치고 다시 돌계단을 올라 자유수호기념탑으로 향합니다. 푸른 빛 호기로움이 새삼 숭고하게 느껴지는데요, 그들의 희생으로 힘들게 얻은 자유, 그 감사함을 잊지 않으며 하루를 살기로 다짐합니다.


TRAVEL TIP.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주소 : 인천시 연수구 청량로 138(옥련동 525)

홈페이지 : www.landing915.com

관람 시간 : 09:00~18:00 (17:30부터 입장 마감)

관람료 : 무료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 1월 1일

문의 : 032-832-0915




글쓴이 엄용선

잼이보는 하루를 사는 자유기고가 & 여행작가. 1인 프로젝트그룹 ‘잼이보소닷컴’ 을 운영하며 주변의 소소한 잼이거리에 촉을 세운다. 밥 먹고 사는 일은 자유로운 기고로 이어지며 여행, 문화, 예술 칼럼을 비롯해 다양한 취재 원고를 소화하고 있다. 마음이 동하는 일을 벗삼는 프로젝터로의 삶을 꿈꾸며 여행과 생각, 사람과 글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메일 wastestory@naver.com 블로그 blog.naver.com/waste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