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갑부 1, 2위를 다투는 빌 게이츠의 집은 초호화 저택으로 유명합니다. 최첨단 기술의 향연으로 불리는 이 집의 구조물과 용도는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한 곳인데요, 그중에서도 빌 게이츠의 서재이자 도서관은 철통 보안을 유지하는 곳입니다. 바로 이곳에 그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h, 1452~1519)의 ‘코덱스 해머(Codex Hammer)’ 원본이 전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출처 : https://goo.gl/Ve5YJu
다빈치가 생전에 작성했다고 알려진 72쪽 분량의 코덱스 (Codex, 현대의 책과 비슷한 형태로 낱장들을 묶어서 표지를 싸던 서양의 책 제작 방식) 노트가 1994년, 최고 경매가 3,080만 달러를 기록하며 마이크로소프트사 빌 게이츠 회장에게 팔린 것이지요. 왼손잡이였던 다빈치의 거꾸로 된 거울 필체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 뭔가 신비스러움까지 느껴지는 노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이것을 경매에서 사들인 뒤 디지털로 스캔하고 윈도 95 스크린 세이버와 월페이퍼, CD 등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선보이고 해마다 다른 도시의 박물관에서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천재 예술가 겸 과학자가 남겼던 연구와 창의적 정신을 현대의 우리와도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이었을까요?
사진출처 : https://goo.gl/6zzj5M
코덱스는 예술뿐만 아니라 과학, 천문학, 지리학, 건축, 기계, 로봇, 인체 해부 등 분야를 넘어서 천재성을 지녔던 다빈치의 아이디어가 총망라된 300장가량의 보물 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빈치는 관념적인 지식보다는 도해를 통한 ‘실물 교수’의 효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물이었습니다. 더욱 효과적이고 사실적인 인체 드로잉을 위해 해부학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이 그런 점을 잘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날아다니는 새는 물론, 남녀 구분 없이 어린이나 노인, 심지어 임산부까지 30구가 넘는 시체를 해부해 보았다고 하니 그의 집념이 대단했다는 느낌입니다. 인체의 뼈와 각 부분, 근육, 생식기관, 심장, 혈관계 등을 모두 연구하여 스케치로 남겼습니다.
최초로 인간의 척추골을 직선이 아닌 곡선으로 정확하게 그려내기도 했지요. 또한, 눈이 사물을 보는 굴절 방법을 밝혀내 현대 콘택트렌즈의 원리를 최초로 생각해 낸 사람이기도 합니다. 인체의 신비를 밝혀낸 인체 비례도와 해부도 스케치는 후세 의학도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출처 : https://goo.gl/mkbHxe
다빈치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것에도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가 창안한 헬리콥터는 빙글빙글 돌며 떨어지는 단풍나무 씨앗을 본 뒤, 기계의 바람개비를 빠르게 돌리면 공중으로 뜰 수 있다고 생각하여 착안한 것입니다. 또한, 새와 곤충을 유심히 관찰하고 비행하는 원리를 알아내고자 끊임없이 연구하고 스케치하였습니다. ‘퍼덕이는 날개’, ‘기계 날개’ 등은 새의 날갯짓을 흉내 내고자 시도했던 다빈치의 유명한 발명품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물론, 당시에 직접 비행하는 데는 실패했지만 그 시대에 그런 생각과 시도를 했다는 것이 그저 놀라울 따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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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00년에는 영국 출신의 ‘아드리안 니콜라스’라는 사람이 다빈치가 스케치한 낙하산 원리를 그대로 재현하여 비행하는 데 성공을 거두기도 했습니다. 미치광이 과학자의 이상한 시도라고 손가락질당했던 다빈치의 발명품 스케치들은 세월이 가면서 아주 허무맹랑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이 과학적 실험을 통해 증명되는 데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려야만 했습니다.
이 밖에도 다빈치가 고안해 낸 발명품은 수를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다연발 포, 낫이 달린 마차, 조립식 대포, 장갑차, 투석기 등은 전쟁용으로 고안되었던 발명품이었습니다. 수력으로 작동되는 장치인 기계톱, 외륜선, 움직이는 아치형의 다리와 작업기계인 연마기 등을 발명하였을 뿐만 아니라, 두개골 모양의 리라, 자동 드럼, 피아노 건반 모양이 있는 비올라 오르가니스타 등의 악기까지 정말로 다방면의 발명 천재였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사진출처 : https://goo.gl/Mduz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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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예술작품과 발명품의 출발점이 되었던 자연과 사람,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게는 어떤 의미였을까요?
‘인간은 혼자일 때 비로소 자기 자신을 만나고 자연을 정확히 감지할 수 있다.’는 그가 남긴 말처럼,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 데 지칠 줄 몰랐던 그는 작품활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는 거의 모든 시간을 자연 속에서 혼자 깊이 사색하며 보냈다고 전해집니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던 레오나르도의 창의적 발상이 여러 방면에 영향을 끼치며 오늘날까지도 계속 재조명되고 있지요.
2016년 12월부터 2017년 4월까지 뜻깊은 행사도 열리고 있습니다. ‘문화역서울 284’에서 열리는 <다 빈치 코덱스 전시회>가 그것인데요, 이번 전시는 20년간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연구해온 공학자와 디자이너로 구성된 연구팀, 여러 명의 작가가 각기 다른 분야에서 레오나르도의 방식과 정신을 계승한 작품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자연과 인류, 그리고 기계공학의 균형이 얼마만큼 멋진 조화를 이루어내며 현대 공학자들에 의해 재해석되고 있는지 직접 가서 한 번 구경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2017년 새해를 맞이하며 가족과 함께 특히 자녀들과 함께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창의적 도전정신을 간접경험 해보는 것도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기록된 미래, 다빈치 코덱스전 홈페이지 (바로가기)
글쓴이 한지숙은
글에도 다양한 표정이 있다고 믿는 자유기고가. 얼굴을 직접 마주하지 않는 인터넷 공간이라 할지라도 글을 통해 많은 이들과 마음을 나누기를 희망한다. 이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거울 대신 키보드로 표정 연습에 열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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