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생활을 바꾸는 사물인터넷] 우리 집의 스마트 마법이 시작됐다!

by 앰코인스토리 - 2016. 1. 14.


[사물인터넷] 우리 집의 스마트 마법이 시작됐다! 


보고 싶은 TV 드라마 시간이 다 되었는데 소파와 TV 옆을 다 뒤져도 리모컨은 없고 드라마 시간은 다 되었고…. 누구나 한 번쯤 TV 리모컨을 찾느라고 애먹은 경험이 있지요. 그러나 이제 리모컨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두 손가락을 까딱거리기만 하면 TV 화면과 소리 등을 마음대로 조절하면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쓰레기통이 디자인만 다르지 뭐 특별히 다를 게 없다? 쓰레기통이 영화 속 로봇처럼 진화했습니다. 쓰레받기 없이도 쓰레기를 저절로 빨아들이고, 가까이 가면 저절로 뚜껑이 열리며 스마트폰을 통해 쓰레기통을 언제 비워야 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기오염 때문에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외출도 예전만큼 쉽지 않은데요, 그렇다면 실내는 안심할 수 있을까요? 바깥 공기 오염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오염도 우리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특히 위험수치를 넘어선 일산화탄소의 오염은 우리 몸에 치명적일 수 있지요. 실내 공기 상태를 감지하고 측정하여 최소화할 수 있게 해주고, 화재 발생 시 소방서와 스마트폰으로 연락을 해주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택배 걱정, 도둑 걱정도 싹! 미국에서는 주로 집을 비우는 낮에 매년 100만 명 이상의 도둑이 든다고 합니다. 집에 있다는 것 자체가 도둑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24시간 집안 내내 있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현실. 이러한 이유에서 이 제품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보안시스템은 누군가가 침입을 했을 때 작동하지만, 이 제품은 침입하기 전에 이를 방지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집에 없어도 문밖에 누가 왔는지를 알 수 있으며, 택배 도착과 외부인의 침입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사물인터넷을 통해 더욱 편리한 생활을 만들어주는 최첨단 제품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공중에서 손가락 동작만으로 작동하는 TV컨트롤러 



사진출처 : www.singlecue.com


TV, 미디어, 스마트홈 기기 등을 통합하여 간단히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여러 가전제품을 싱글레큐(Singlecue)와 연결하면 손가락만 움직여서 조정하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작동방법은 먼저 손가락을 올려 작동하고자 하는 기기를 선택하고, 선택된 기기를 조정하면 됩니다.


singlecue - freedom at your fingertip

영상출처 : https://youtu.be/4WVGtRirzro


쓰레받기가 필요 없는 쓰레기통 




사진출처 : www.brunosmartcan.com


브루노(Bruno)는 파워풀한 진공흡입기능이 있는 쓰레기통으로, 빗자루로 쓰레기를 진공 주입구 근처에 갖다 대기만 하면 강력한 진공흡입으로 빨아들입니다. 쓰레기를 쓰레받기에 담기 위해 허리 굽힐 필요도 없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먼지봉투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언제 쓰레기통을 비워야 하는지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Bruno The World's First Smartcan

영상출처 : https://youtu.be/H7fFf-hxQqY


집안 공기 상태의 모니터와 화재 경보 


사진출처 : http://getbirdi.com


가정에서 실내 공기의 품질, 오염도를 감지하고 측정할 수 있습니다. 버디(Birdi)는 집안의 먼지, 유해화학물질, 온도, 습도, 그리고 공기가 얼마나 탁한지를 감지하고, 외부위협요인인 공해, 꽃가루, 미립자까지도 파악하고, 또한, 실내 공기 속의 일산화탄소의 수치를 감지하여 경고를 보내고 아이들과 어르신들처럼 취약한 계층을 위해 일산화탄소를 최소화할 방법도 알려줍니다. 연기를 화재로 잘못 인식하는 등의 오보를 폰에서 바로 취소할 수 있고, 긴급 화재 발생 상황이면 스마트 폰으로 알려줄 뿐만 아니라 소방서에도 바로 연결해 줍니다.


어디서든지 집 앞을 확인할 수 있는 보안기 링(Ring) 비디오 도어벨 




사진출처 : https://ring.com


누군가 벨을 누르거나 현관에서 서성이고 있다면 링(Ring) 애플리케이션으로 즉시 알람이 옵니다. 그러면 스마트폰을 보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대화 내용과 동영상은 클라우드에 남길 수 있습니다. 도둑들은 보통 벨을 누르고 오지 않지요. 링(Ring)은 동작감지센서가 내장되어 집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모두 감지하여 폰으로 즉시 알려줍니다. 야간 감시 카메라가 내장되어 밤에도 감시할 수 있습니다. 링(Ring) 비디오 도어벨은 설치도 간편한데,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제품에 동봉된 도구를 이용해서 문에 부착하면 됩니다.


Ring Installation

영상출처 : https://youtu.be/jHj3aeNV18M


※ 참고자료 : ioehub.net




글쓴이 안상욱

프리랜서 카피라이터로서 국내외 기업과 관공서의 광고, 홍보제작 일을 하고 있으며, 사보 기획과 글도 함께 쓰고 있다. 첨단 디지털 문화에 관심이 많고 그 새로움과 풍요로움을 모든 사람이 두루두루, 넉넉히 누리는 행복한 세상을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