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2016년 4월 25일

by 미스터 반 2016. 4. 25.



1. 사람 뇌 닮은 저전력 반도체 국책과제로 만든다 (2016-04-25 전자신문)


기사 바로가기

사람 뇌 구조와 닮은 인공지능 반도체가 국책과제로 개발된다. 에너지 효율성이 매우 높은 개념으로 스스로 사물을 인식하고 학습까지 가능하다. 이 반도체가 개발되면 자율주행차,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정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사람 뇌를 모방한 인공지능 반도체 칩 국책과제 수행에 착수했다. 소프트웨어, 반도체 팹리스, 디자인하우스가 개발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국책과제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육성하는 10대 정보통신기술(ICT) 2016년 연구개발(R&D) 사업 가운데 하나다.

기사 미리보기


2. "부산을 미래 먹거리 파워반도체 클러스터로" (2016-04-25 부산일보)


기사 바로가기

부산을 미래 에너지산업의 핵심 분야인 파워반도체의 세계적인 생산 중심지로 육성시키기 위한 기반 조성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전기자동차 확산과 함께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파워반도체를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1회 미래기술포럼이 27일 오후 2시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에서 열린다.  

기사 미리보기


3. [과학을 읽다] 반딧불이 구조…OLED에 입혔다 (2016-04-25 아시아경제)


기사 바로가기

반딧불이 구조를 이용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개발됐습니다. 카이스트(KAIST, 총장 강성모) 바이오 및 뇌공학과 정기훈 교수 연구팀이 반딧불이 발광기관 구조의 광학적 역할을 밝혀내고 이를 공학적으로 모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기발광다이오드(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보다 발광효율을 높였습니다. 반딧불이는 스스로 빛을 내는 대표적 자연발광체입니다.

기사 미리보기


4. [KISTI 과학향기] 분신술을 현실로 만드는 홀로그램 콘서트 (2016-04-25 전자신문)


기사 바로가기

가수 싸이를 좋아하는 형준이는 몇 달 동안 열심히 저축한 돈으로 콘서트 티켓을 샀다. 친구들은 부러운 눈길을 보냈지만 티켓 가격이 만만치 않아 함께 하지 못하고 동대문으로 쇼핑을 갔다. 의기양양하게 잠실 체조경기장에 도착해 오프닝 무대를 기다리는데 메시지가 도착했다. 동대문에 쇼핑을 간다던 친구가 “형준아, 싸이 지금 여기 있는데 어떻게 된 거야?” 하며 증거 동영상을 보낸 것이다.

기사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