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2014년 10월 20일

by 미스터 반 2014. 10. 20.



  오늘의 반도체 뉴스 


 

1. 피부에 붙이는 '전자피부' 상용화 가능성 열었다 (디지털타임스 2014-10-20)


기사 미리보기

피부에 붙여도 티 나지 않는 투명한 '전자피부(Electronic Tattoo)'를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람 피부 등에 스티커처럼 붙여 디스플레이, 생체신호 측정 등에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장웅 UNIST 교수(신소재공학부), 배병수 KAIST 교수, 추혜용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단장 공동연구팀은 반으로 접거나 잡아당겨도 전기적 특성이 유지되는 고성능 '그래핀 투명전극'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피부나 유리, 나뭇잎 등에 쉽게 붙일 수 있는 투명 전자회로도 구현했다.

기사 바로가기


2. 특허청, 제15회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 개최 (데이터넷 2014-10-20)


기사 미리보기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제15회 ‘대한민국 반도체 설계대전’을 오는 21일 리츠칼튼 서울호텔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와 공동 주관으로 개최한다. 특허청이 주최하는 이 대회는 우리나라 반도체설계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우수 반도체설계를 발굴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 대회를 통해 지난 14년간 120여 건의 우수 설계작품들이 발굴됐으며, 올해에도 총 10점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올해의 대상(대통령상) 수상작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이동 RF 연구실의 조영균, 정재호, 박봉혁 씨가 설계한 ‘차세대 친환경 기지국 시스템을 위한 Advanced Class-S 송신기’이다. 이 작품은 핸드폰 이용 등으로 증가하는 모바일 트래픽에 대비하기 위해 차세대 소형셀 기지국에서 사용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사 바로가기


3. KAIST, 나선형 나노구조체 제조 원천기술 개발 (머니투데이 2014-10-20)


기사 미리보기

카이스트(KAIST) 나노과학기술대학원 윤동기(36) 교수 연구팀은 자기조립(self-assembly) 현상을 이용, 매우 정밀한 나선형 나노구조체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연구 논문은 세계적 학술지인 미국립과학원회보(PNAS) 10월 7일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의 핵심 기술인 '한정된 공간에서의 자기조립'이란 장난감인 레고블럭 놀이처럼 주위의 환경(온도, 농도, pH 등)에 따라 물리적으로 조립과 분리가 가능한 다양한 연성재료(고분자, 액정, 생체분자 등)를 수십 나노미터의 공간 속에서 복잡한 나노구조체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기사 바로가기


4. IBM, 웃돈 주고 반도체 공장 정리 (YTN 2014-10-20)


기사 미리보기

미국의 IT 업체 IBM이 손실을 보고 있는 반도체 생산시설을 거액의 웃돈을 주고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IBM은 반도체 생산 부문을 반도체 위탁 생산 업체인 '글로벌파운드리스'에 15억 달러, 우리 돈 약 1조 6천억 원을 주고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IBM은 2억 달러 규모의 자산은 인수하기로 해 순계약 금액은 13억 달러로 추산됩니다.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