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스마트 Tip

[반이아빠의 장난감 속 반도체] 뽀로로컴퓨터 6편, Port 2편

by 앰코인스토리 - 2018. 4. 25.


(지난 호에서 이어집니다) 반이아빠는 집에 두 대의 컴퓨터를 갖고 있습니다. 한 대는 ‘데스크톱(DeskTop)’이고, 한 대는 ‘랩톱(LapTop)’입니다. 데스크톱은 책상(desk) 위에 올려두고 사용하고, 랩톱은 무릎(Lap) 위에 올려두고 사용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랩톱을 부르는 다른 명칭인 ‘노트북’은 1985년 일본의 도시바에서 처음 선보인 휴대 가능한 노트형 퍼스컴 T1100의 이름을 노트북(Note Book)이라고 지은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도시바의 T1100 노트북

사진출처 : http://terms.naver.com


도시바는 Dynabook 시리즈를 통해 세계 노트북 판매 7년 연속 1위라는 위업을 달성하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도시바는 Dynabook 시리즈에 당시 휴대용 PC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던 ‘랩톱’이라는 명칭 대신 얇고 가벼운 느낌을 더 잘 전달하는 ‘노트북’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이후부터 세계 1위 업체가 사용했던 노트북이라는 고유 이름은 ‘휴대용 PC’를 의미하는 보통명사로 전 세계에 퍼졌습니다.


이야기가 잠시 다른 곳으로 흘렀습니다만, 아무튼 노트북이건 데스크톱이건 외부 장치를 사용하려면 포트를 통해 연결해야 합니다. 노트북은 크기의 제약으로 인해 포트가 데스크톱만큼 많지 않습니다.


▲삼성노트북 NT900X5U-K38A의 포트

사진출처 : http://www.ilovepc.co.kr


그래서 아래와 같은 멀티 허브 등으로 확장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 http://kr.pqigroup.com/


이처럼 원하는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포트와 포트 간을 변환해주는 젠더, 어댑터 등이 필요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지난 호에는 AT 방식의 키보드를 PS2 키보드 포트에 사용하기 위한 젠더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 AT – PS2 변환 젠더


그런데 이 젠더는 사실 뜯어보면 별 것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동일한 기능의 단자를 전기적으로 연결해 주고 포트의 외형만 삽입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 AT-PS2 키보드 젠더의 배선 방법

https://ronghuan.blog.me


또한, 아래 사진처럼 PS2 키보드를 USB 포트에서 사용하게 해주는 젠더도 있습니다. 이 젠더도 들여다보면 결국 같은 기능의 단자를 전기적으로 연결해 놓은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PS2 – USB 젠더와 배선 엑스레이 이미지


다음 호에서는 또 다른 포트의 기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WRITTEN BY 양원모

초등학교 때 꿈은 과학자가 아니면 야구선수였고 중학교 때 꿈은 작가였다. 고교에서는 전자과를, 대학에서는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지금은 연구소 실험실에 근무하면서 주말에는 사회인야구를 하고 이제 사보에 기고하게 되었으니 어지간히 꿈을 이루고 사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