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인천 여행] 페스티벌 인천, 각양각색 축제의 장, 1편

by 앰코인스토리.. 2023. 9. 8.

지독한 무더위도 이제는 과거형을 준비하고 있는 9월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맞이하는 선선한 공기, 한낮의 태양도 한풀 꺾인 기세로 불 같은 공격성에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앰코인스토리 가족 여러분! 이번 인천 & 광주 여행은 여름의 끝, 가을의 초입을 맞이하여 ‘페스티벌 인천, 각양각색 축제의 장’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천 강화도와 소래포구, 자유공원, 그리고 개항장에서 만나게 되는 특별한 시간 속으로 지금부터 함께 가볼까요?

DMZ 평화i랜드 뮤직페스티벌 in 강화

처음 소개해 드릴 축제는 올해 처음 막을 올리는 <DMZ평화i랜드 뮤직페스티벌 in 강화>입니다. 인천 강화 교동도 화개정원에서 개최되는 본 축제는 Love(사랑), Eco(생태), Art(예술), Peace(평화)를 테마로 릴레이 음악 공연(사전 버스킹 및 메인 콘서트)이 펼쳐집니다. 특히 메인 행사인 <i-Peace 콘서트>의 경우, 에일리, 오마이걸, 온앤오프, 장민호, 나태주, 은가은 등이 출연해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신나는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고 해요. 그 밖에 강화도 및 교동 일대에서 세 차례에 걸쳐 펼쳐지는 <사전 버스킹>과 <평화i랜드 하이커 & 플로깅> 행사도 재미를 더할 예정입니다.

 

먼저, 사전 버스킹을 살펴볼게요. Love(사랑), Eco(생태), Art(예술)의 테마로 총 세 차례 만나는 행사는 아쉽게도 앞선 Love(사랑)와 Eco(생태)의 경우 8월 19일(토)과 8월 26일(토) 일정으로 이미 버스킹 공연이 종료되었어요. 대신 Art(예술)를 테마로 한 <i-Art Live 버스킹>이 9월 2일(토) 오전 11~12시, 교동 화개정원 전망대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예술을 통해 평화로 도약(L.E.A.P)! 아름다운 자연 속 평화의 섬, 교동에서 진행되는 버스킹 프로그램은 마임의 서기석과 아카펠라 그룹 튠에이드와 함께 한답니다.

 

이어서 <평화i랜드 하이커&플로깅> 행사가 9월 16일(토)과 17일(일) 양일간 진행됩니다. 평화의 섬 강화와 교동도 곳곳을 투어하며 환경보호에 앞장선다는 취지를 담고 있는 본 행사는, 인천종합버스터미널,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서울역 서부에서 각각 원정대가 출발하는데요, <DMZ 평화의 길 강화코스>를 따라 국난 극복의 피난처이자 한반도 평화관광의 시작점으로의 강화를 만나게 됩니다. 특히 의두분초부터 불장돈대를 잇는 해안 철책로를 따라 걷고, 실향민들의 삶의 터전이었던 대룡시장에서 레트로 감성의 시간 여행을 즐길 수 있답니다. 원정대 모집은 홈페이지(http://dmzinganghwa.kr/)를 참고해 주세요.

 

사진출처 : http://dmzinganghwa.kr/

마지막으로 메인 행사인 <i-Peace 콘서트>가 있어요! 교동도 화개정원 야외 특설무대에서 9월 16일(토)~17일(일), 양일간 개최되는 음악축제에는 에일리, 오마이걸, 온앤오프, 장민호, 나태주, 은가은 등 전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출연진들이 함께해요. 평화i랜드를 시작으로 DMZ를 지나 세계를 감싸는 평화의 멜로디! DMZ 청정 지역 교동에서 전하는 음악 콘서트는 어떤 모습일까요? 자세한 공연 소식은 홈페이지(http://dmzinganghwa.kr/)를 참고해 주세요. 그 외 DMZ평화 홍보관에서는 강화 특산품 판매와 함께 플리마켓을 운영한다고 하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Travel Tip. DMZ평화i랜드 뮤직페스티벌 in 강화

✔️ 일시 : 2023년 9월 16일(토)~17일(일) 16:00 ~20:30

✔️ 장소 : 강화 교동 화개정원

✔️ 주소 : 인천 강화군 교동동로471번길 6-60

✔️ 홈페이지 : http://dmzinganghwa.kr/

✔️ 문의 : 070-4909-3096

 

추억과 낭만이 있는, 소래포구 축제

이어서 만나볼 축제는 추억과 낭만이 있는 <소래포구 축제>입니다. 2001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23회를 맞는 본 행사는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축제로 매년 4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데요, 올해는 9월15일(금)~17일(일) 사흘간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해오름광장 전통어시장 및 소래습지생태공원에서 개최된다고 해요. ‘소래바다’를 주제로 대하와 꽃게 잡기 등 각종 수산물 체험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공연, 이벤트는 친구,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쌓기에 더없이 좋을 것 같아요.

 

올해 축제는 특히 지난 회차에 비해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자, 포구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신경을 썼다고 해요. 중심 주제는 ‘소래바다’로, 우선 축제 운영 장소 주변의 경관을 활용한 ‘어등 경관 거리 조성’이 눈에 띕니다. 이는 시민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어등을 축제장 초입에 전시해 바다와 어우러진 특유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일조할 예정이에요.

 

소래포구 특산물을 활용한 체험 콘텐츠로는 ‘머드 체험’과 ‘꽃게 잡이 체험’, 그리고 ‘대하 맨손 잡기 체험’이 준비되어 있어요. ‘머드 체험’의 경우 포구에 넓게 펼쳐져 있는 갯벌과 관련된 오랜 기억을 상기시키고자 기획되었으며 ‘꽃게와 대하 잡기’체험은 구는 해오름 광장 일대에 하루 1,600명이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 체험장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해요.

 

맛과 멋, 흥이 있는 소래포구 축제의 한마당, 특히 개폐막식 공연에는 가수 에일리, 자이언티, 다비치 등 전 연령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지역 예술인이 참여해 수공예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아트 마켓’, ‘드론쇼’는 포구의 삶과 관련된 다양한 문구와 이미지를 드론을 이용해 하늘에 수놓을 예정이라고 해요. 그 외 버스커 콘서트, 어린이 바다 EDM 파티, 로봇 군무, 어린이 바다 인형극 등등, 먹거리는 물론 즐길 거리와 체험 거리, 볼거리가 어우러진 흥겨운 축제의 한마당이 예상됩니다. (다음 호에서 계속됩니다)

 

Travel Tip. 소래포구 축제

✔️ 일시 : 2023년 9월 15일(금)~17일(일) 11:00~21:00

✔️ 장소 : 소래포구 해오름광장 전통어시장 및 소래습지생태공원

✔️ 주소 : 인천 남동구 아암대로 1550 일원

✔️ 홈페이지 : https://www.namdong.go.kr/soraefestiv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