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miconductor/오늘의 반도체 뉴스

오늘의 반도체 뉴스 2015년 7월 15일

by 미스터 반 2015. 7. 15.

 


1. 맨손으로 뗄 수 있는 ‘그래핀 스티커’ 개발 (2015-07-15 동아사이언스)

- KIST, 합성 나노소재 최종 형태 수학으로 예측


기사 미리보기

국내 연구진이 맨손으로 떼어내는 방식으로 간단히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송용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차세대반도체연구소 책임연구원 팀은 그래핀이 성장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수학적으로 계산해 저렴하고 손쉬운 그래핀 제작 기법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사 바로가기


2. KIST, 2차원 나노소재 형성 메카니즘 규명 (2015-07-15 이데일리)


기사 미리보기

국내 연구진이 2차원 소재가 성장하는 메카니즘을 밝히고 대면적 그래핀을 합성하는데 성공했다. 다양한 2차원 나노 소재 성장을 위한 새로운 촉매 및 성장법 연구와 새로운 나노 소재의 개발에 실질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광전소재연구단 송용원 박사 연구팀이 나노 소재의 합성 적용이 가능한 2차원 나노 소재의 합성 메카니즘을 수학적으로 유도하고 이를 정량적으로 규명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사 바로가기


3. IT·전자, TV는 엔저 업은 日에 밀리고…'철옹성' 반도체는 中이 턱밑 추격 (2015-07-15 서울경제)


기사 미리보기

제조업 전반이 실적 부진의 늪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국내 경제를 떠받치는 대표 산업인 전자 업종에도 위기감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주력 제품인 스마트폰·TV 등은 엔저를 등에 업은 일본 업체와 가격 경쟁력으로 무장한 중국 기업의 부상으로 수익성에 직격탄을 맞았다. 여기에 우리 기업이 철옹성을 구축했다고 자평하는 반도체 분야에서도 중국의 위협이 가시화하면서 수년 안에 강력한 경쟁자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사 바로가기


4. SKT-인텔, 선도적 5G 기술개발 위해 손잡는다 (2015-07-15 아시아뉴스통신)

- '5G 전 영역 기술 개발 및 성능 검증' 위한 MoU 체결


기사 미리보기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이 세계 최대 반도체 제조사인 인텔(CEO 브라이언 크르자니크)과 손잡고 5G 공동 연구개발에 나선다. 15일 SK텔레콤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아 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 상하이 2015'에서 글로벌 반도체 제조기업 인텔과 "5G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계기로 5G를 포함한 모든 네트워크에서 이용 가능하고 네트워크 간 상호연동이 자유로운 단말 개발에 공동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