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스테이크 먹어 보셨나요?
익숙한 듯, 익숙하지 않은 독특한 스테이크의 맛!


일반적으로 ‘스테이크’라고 하면 쇠고기를 구운 비프스테이크를 말하며, 양고기의 연한 부분을 구운 것과 생선 중에서 대구, 광어, 연어, 다랑어 같은 기름기 많고 큰 생선을 내장을 빼고 토막 내어 구운 것도 스테이크라고 합니다.

쇠고기에서 스테이크용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소의 어깨 부분에서 등쪽, 갈비, 허리 끝까지를 사용하는데, 어깨 부분을 사용한 것으로는 블레이드 스테이크가 있고, 갈비 부분은 리브 스테이크, 허리 부분은 포터하우스 스테이크, 티본 스테이크, 클럽 스테이크가 있고, 허리 끝부분으로는 설로인 스테이크와 핀본 설로인 스테이크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한 부분 외에 넓적다리 부분에서 떼어 낸 라운드 스테이크가 있습니다.

오늘은 나트륨을 줄이고 독특한 재료와 레시피로 만든 김말이두부스테이크. 달콤스테이크를 소개합니다. 김말이두부스테이크는 두부의 속을 레드와인과 발사믹식초를 이용해 간을 하여 나트륨을 줄여주고 두부의 냄새도 잡아주었습니다. 달콤스테이크는 레드와인과 망고를 이용해 새콤달콤한 소스를 만들어 소스의 짠맛을 대체하였습니다.

자, 그럼 이제 조리법을 따라 다양한 스테이크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요리 식품의약품안전처 삼삼한밥상, 두산백과사전)

김말이두부스테이크


재료1인분


재료 : 두부 100g, 김 2g, 허브소금 1g
소 : 다진쇠고기 20g, 양파20g, 표고버섯10g, 새송이버섯 10g, 밀가루 10g, 흰후추 0.3g
곁들이채소 : 고구마 50g, 단호박 50g, 양파 70g, 아스파라거스 10g
레드와인소스 : 레드와인 25g, 토마토 20g, 마늘 3g, 버터 5g, 올리브유 20g, 허브소금 1g, 발사믹식초 15g

만드는 법

1. 두부는 사방 3cm 길이와 두께로 잘라 허브 소금을 뿌려 수분을 완전히 빼고 속을 파서 밀가루를 묻힌다.
2. 소 재료를 골고루 양념해 속을 파준 두부에 채운다.


3. 채워진 두부를 김을 두른 뒤 팬에 은근하게 굽는다.
4. 고구마, 단호박, 아스파라거스를 편으로 썬다.


5. 마늘과 토마토를 각각 다진 후 오일에 볶다가 레드와인을 넣어 졸인다. 불을 끄기 직전에 버터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6. 채소를 각각 굽고, 구운 두부스테이크를 담고, 레드와인 소스를 뿌려 완성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두부의 속을 레드와인과 발사믹식초를 이용해 간을 하여 나트륨을 줄이고 두부의 냄새도 잡았다.



달콤스테이크


재료1인분


재료 : 소 채끝살 200g, 감자 70g, 시금치 25g, 당근 30g
소스 : 레드와인 200cc. 망고 50g, 딸기잼 30g, 볶은 소금 0.5g, 후추 2g, 무염 버터 5g, 설탕 10g, 레몬즙 5g, 다진 양파 15g

만드는 법

1. 망고는 손질 후 버터로 살짝 볶고 레드와인을 넣고 졸이다가 믹서로 갈아주고 딸기잼으로 간과 농도를 맞추어 레드와인 소스를 만든다.

2. 소 채끝살은 손질 후 만들어진 레드와인 소스에 마리네이드(밑간)한다.


3. 감자는 껍질을 제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뜨거운 물에 데쳐내 버터에 볶는다. 당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뜨거운 물에 데쳐 버터에 볶고, 시금치도 데친 후 수분을 제거하고 버터에 볶는다.
4. 마리네이드한 고기를 굽는다.


5. 마리네이드하고 남은 망고 소스를 다시 팬에 졸여 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준비된 채소와 안심을 담고 소스를 뿌려 완성한다.

나트륨 줄이기 Tip.
레드와인과 망고를 이용해 새콤달콤한 소스를 만들어 소스의 짠맛을 대체하였다.



글쓴이 안상욱

프리랜서 카피라이터로서 국내외 기업과 관공서의 광고, 홍보제작 일을 하고 있으며, 사보 기획과 글도 함께 쓰고 있다. 맛있는 요리와 건강에도 관심이 많아 맛있고 몸에 좋은 요리를 저돌적으로 찾아 맛보며, 그 레시피를 주변에 적극 추천하고 있다.




※ 외부필자에 의해 작성된 기고문의 내용은 앰코인스토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Comments :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