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요리와 친해지기

[안쌤의 저염식 요리] 동서양의 파스타로 무더운 여름을 이겨보자

by 앰코인스토리 - 2018. 6. 5.


뜨거운 햇볕을 가려주는 여름 발 같은 가늘고 긴 면,

동서양의 파스타로 무더운 여름을 이겨보자!


국수의 기원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없으나 국수를 만드는 법이 우리나라에 전해진 것은 중국 송나라 때로, 삼국 시대나 통일신라 시대부터 면을 먹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려 시대에는 제례에 면을 쓰고 사원에서 국수를 만들어 팔았다는 내용이 고려사에 기록되어 있으나 만드는 법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당시 밀은 매우 귀해서 국수는 일상식이 아닌 귀족들의 행사인 결혼식, 회갑연, 제례 등과 같은 날에 먹는 특별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파스타와 쌀파스타면 등을 재료로 하며 저염식으로 만든 바나나크림파스타와 산채쌀파스타를 소개합니다. 먼저 각 요리를 저염식으로 만든 비법을 살펴보면, 바나나크림파스타는 칼륨 함유량이 많아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아보카도와 바나나를 사용하였으며 소스를 곁들여 단맛을 냈습니다. 산채쌀파스타는 적겨자, 취나물 등 산채를 사용해 특별히 간을 하지 않아도 쌉싸름한 향과 맛을 살려 나트륨 섭취를 줄였습니다.


그럼, 이제 조리법을 따라 파스타를 만들어 볼까요?

(자료출처 : 요리 식품의약품안전처 삼삼한 밥상, 두산백과사전)


나트륨 함량을 줄인 면 요리조리 비법


바나나크림파스타


재료 1인분


재료 : 바나나(150g), 아보카도(110g), 토마토(100g), 저염베이컨(46g, 3장), 바질가루(1g), 마늘(10g), 양파(20g), 휘핑크림(80g), 저염치즈(40g), 우유(200g), 소금(2g), 스파게티면(60g)


만드는 법

1. 바나나를 반으로 잘라 반은 편 썰고 반은 으깨고, 아보카도는 껍질과 씨를 제거한 후 1/3은 편 썰고 2/3는 으깬다.

2.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제거하고 얇게 썬다.


3. 베이컨 2장은 채 썰고, 1장은 구운 뒤 비슷한 크기로 채 썬다.

4. 베이컨을 구운 기름에 편 썬 바나나, 아보카도, 토마토를 넣고 바질가루를 뿌려 굽는다.


5. 팬에 채 썬 베이컨과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볶은 후, 휘핑크림, 저염치즈를 넣고 볶다가 으깬 아보카도, 바나나, 우유를 넣어 농도를 맞추고 소금으로 간해 바나나크림을 만든다.

6. 접시에 구운 바나나, 아보카도, 토마토를 깔고 삶은 스파게티면을 담은 후 바나나크림을 뿌리고 베이컨을 올려 장식해 마무리한다.




산채쌀파스타


재료 1인분


재료 : 신선초(3g), 참나물(3g), 취나물(3g), 적겨자(3g), 깻잎(2g), 양파(8g), 오이(6g), 붉은 고추(5g), 풋고추(5g), 쌀파스타면(160g)

파스타소스 : 된장(4g), 청국장(16g), 양파(15g), 애호박(10g), 으깬 두부(25g), 다진 마늘(10g), 들기름(3g)


만드는 법

1. 신선초, 참나물, 취나물, 적겨자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고, 깻잎은 한입 크기로 썬다.

2. 양파(8g)는 채 썰고, 파스타소스에 들어갈 양파(15g)는 굵게 다지고, 애호박도 양파와 비슷한 크기로 굵게 다진다.


3. 오이는 돌려 깎은 뒤 채 썰고, 고추도 얇게 채 썬다.

4. 끓는 물에 쌀파스타면을 넣고 5분간 삶아 익힌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팬에 물(60g)을 붓고 물이 끓으면 된장, 청국장, 다진 양파, 애호박, 으깬 두부, 다진 마늘을 넣고 1분 30초 정도 졸여 파스타소스를 만든다.

6. 쌀파스타면 위에 소스를 얹은 뒤 채소를 올리고 들기름을 뿌려 마무리한다.




글쓴이 안상욱

프리랜서 카피라이터로서 국내외 기업과 관공서의 광고, 홍보제작 일을 하고 있으며, 사보 기획과 글도 함께 쓰고 있다. 맛있는 요리와 건강에도 관심이 많아 맛있고 몸에 좋은 요리를 저돌적으로 찾아 맛보며, 그 레시피를 주변에 적극 추천하고 있다.




※ 외부필자에 의해 작성된 기고문의 내용은 앰코인스토리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