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애니메이션도 보고 명장면을 복습하며 살아 있는 문법을 써볼 수 있는 시간! 매력적인 캐릭터, 오묘한 연출, 틈 없는 작법에 감탄했다면 《도리를 찾아서 (Finding Dory, 2016)》에 제시된 영어 문장으로 그 마음을 표현해 볼까요?


현명한 부모란 부족하든 넘치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인정해줍니다. 그리고 현실을 냉정하게 평가해 아이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준비해줍니다. 하지만 이게 말이 쉽지, 부족한 점을 보면 우리 아이는 왜 평범하지 않을까 하고 절망하는 때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말은 하지 않아도 그런 생각을 귀신같이 읽어내 의기소침해지기도 합니다. 애니메이션 <도리를 찾아서>에도 단기 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는 딸을 둔 부모 찰리와 제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들이 딸 도리(목소리 역 : 엘렌 드제네레스)를 위해 미래를 준비해 주는 모습을 보면 배울 점이 많습니다.


물고기 중에서도 푸른색의 블루탱인 도리는 기억한 것을 금방 까먹는 병을 앓고 있습니다. 그녀에게 찰리와 제니는 물살에 가까이하지 말라는 점을 잊지 않게 하려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가사 말을 지어주어 노래를 함께 불렀습니다. 아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말들을 계속해서 해주기 위함입니다. 비록 도리가 기억을 잃어 부모와 오랜 이별을 하게 되었지만, 그들은 도리를 혼내는 것이 아니라 그녀가 얼마나 대단한 일을 해냈는지를 칭찬해줍니다. 다음 장면에서는 그들의 믿음이 얼마나 굳건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잘 보여줍니다.









[과거 일에 대한 확신을 나타내는 must have p.p.]


누군가를 믿는 건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더욱이 기억을 잃어 집에 돌아오는 길조차 잃어버리는 병에 걸린 딸 도리를 믿는 일이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도리의 부모인 찰리와 제니는 그녀가 그들이 가르쳐 준 대로 조개껍데기를 따라 집을 찾아올 수 있으리라 믿고 좀 더 안전한 곳으로 이사 갈 수 있었는데도 남아 그녀를 기다렸습니다. 다음은 도리에 대한 부모들의 믿음이 잘 드러난 문장입니다.


We knew you must have gotten out through the pipes and we stayed, in this spot for you ever since.


must have p.p.는 조동사 must의 또 다른 과거형입니다. 찰리는 도리가 집에 돌아오는 법을 기억해낼 것이라는 믿음을 must have gotten을 써서 잘 드러냅니다.


집을 잃어버려 헤어지면 혹여 엄마, 아빠가 자신을 잊지는 않을까 두려워하는 도리에게 부모는 절대 도리를 잊어버리지 않을 거라고 확신을 줍니다. 그리고 떨어져 있는 동안 부모인 찰리와 제니는 그 약속을 지켰습니다. 부모는 그녀를 잃은 슬픔에 빠져 있었던 게 아니라, 그녀가 기억을 찾아 돌아올 때 좀 더 쉽게 그들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루하루를 준비했던 것이지요.




글쓴이 김지현

미드를 보다가 애니까지 영어의 매력에 홀릭한 여자다. 영어도 충분히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며 지금도 뻔하지 않은 수업을 하려 불철주야 행복한 고민 중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 댓글을 달아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