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여행을 떠나요

인천 송도에서 책과 함께 떠나는 봄날의 여행, 송도 해돋이도서관

by 앰코인스토리 - 2016. 5. 13.


[송도여행] 인천 송도에서 책과 함께 떠나는 봄날의 여행, 송도 해돋이도서관


따사로운 햇살과 선선한 바람결에 비로소 무르익은 봄날을 느낄 수 있는 5월입니다. 가벼운 옷차림만큼이나 무게를 덜어버린 발걸음도 봄날의 두근거림을 감추지 못하고, 어서 갈 곳을 달라 계속 꼼지락거립니다. 앰코인스토리의 송도탐방스토리 5월의 이야기는 긴긴 겨울을 지나 어느새 성큼 다가온 봄날처럼 반갑기 그지없는 송도 해돋이도서관의 정식 개관 소식입니다. 길고 긴 기다림 후라 더욱 반갑기 그지없던 그 날, 축제의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겠습니다.


책과 함께 꿈을 여는 해돋이도서관



인천지하철 캠퍼스타운역 3번(테크노파크역 1, 4번) 출구를 나와 도보로 10여 분, 도심 속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해돋이공원에 당도합니다. 공원에 들어서니 아직은 옅은 푸름이 봄날의 싱그러움을 한껏 전해오는데요, 가볍게 스치는 바람결 따라 걸음걸음 당도한 곳은 오랜 기다림 끝이라 더욱 반가운 해돋이도서관 개관식 현장입니다. ‘책으로 꿈을 여는 해돋이도서관’이라는 슬로건 아래 도서관 건물이 위풍당당합니다. 






본격적인 도서관 탐방에 앞서 개관식 현장을 찾았습니다. 도서관 앞뜰, 중앙 무대로 연수구립 관악단과 합창단의 축하공연이 한창인데요, 주변으로 캐리커처, 파우치 꾸미기, 책 쇼핑백 만들기, 클레이아트 마그네틱 만들기, 머그컵 꾸미기 등 다양한 체험 부스가 축제의 열기를 한층 뜨겁게 달굽니다. 근처 송도 주민들도 많이들 찾아왔네요. 아이와 함께, 친구와 함께, 이웃과 함께 축제를 즐기는 모습에서 도서관 개관을 기뻐하는 그들의 진심이 느껴집니다. 


책과 자연 그리고 사람들의 공간



해돋이공원에 자리 잡은 해돋이도서관은 연수구민 모두를 만족하게 하는 송도 지역 최초의 종합도서관입니다. ‘책과 자연의 공존’이라는 슬로건 아래, 책과 자연, 그리고 사람이 함께 어우러진 공간을 완성하였는데요, 4월 20일 개관식 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총면적 1,490.82㎡에 2층 규모로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 디지털북카페, 유아휴게실 등이 있으며, 2층에는 종합자료실, 디지털존, 해돋이홀(공연장), 야외테라스가 위치합니다, 특히 최첨단 스마트서가 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함은 물론, 다양한 자료 확충을 통해 최신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창의성과 가능성의 공간, 책과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 책을 통해 꿈이 자라나는 공간으로 해돋이 도서관은 문화도시 송도를 완성하는 기틀이자 송도를 사는 시민들에게 축복이자 선물로 기억될 것입니다.



로비를 들어오자 회원가입은 물론 도서관 이용 등 전반적인 문의사항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안내데스크가 보입니다. 전용 휴게공간은 한층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데요, 한쪽 벽에 새겨진 ‘긴 하루 끝에 좋은 책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만으로 그날은 더 행복해진다.’는 캐슬린 노리스의 문구가 인상적이네요. 로비 한편에는 동화 속 삽화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귀여운 그림 스타일에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지나는 걸음을 멈춰 그 앞을 서성입니다.



꿈이 자라나는 공간, 어린이자료실은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합니다. 안으로 들어서자 알록달록 다채로운 색감들이 welcome 환영인사를 건네 오는데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게 조성된 서가에서 아이들이 뒹굴거리며 자유롭게 독서를 즐기는 모습이 보기 좋습니다. 





종합자료실은 건물 2층에 있습니다. 높은 천장과 탁 트인 큰 유리창으로 따스한 봄볕이 한가득 공간을 채우고, 서가에 빼곡한 도서들은 스마트 서가 시스템 도입으로 한층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에 있는 디지털존에서는 원문검색이나 디지털영상자료의 시청이 가능하답니다.



300인치 대형스크린과 5.1채널 스피커, 별도의 테이블 및 의자를 비치해 각종 교육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한 해돋이홀(공연장)은 전자교탁을 이용한 강의 및 행사 운영에 용이할뿐더러 소규모 공연장소로도 손색없어 보입니다. (주간 4시간 40,000원, 야간 50,000원 / 문의 032-749-6950)


따스한 햇살 아래 산들산들 봄바람, 야외테라스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의 여유도 해돋이도서관이라 누릴 수 있는 작은 호사입니다. 어느 도서관 관계자의 바람처럼 해돋이도서관 개관이 지역 주민들의 문화 욕구 충족을 통해 책으로 소통하는 문화도시 연수구 확립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길 희망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TRAVEL TIP. 

송도 해돋이도서관 & 해돋이공원

주소 : 인천 연수구 해돋이로7 (송도동 5-1) 해돋이공원 내 해돋이도서관

버스 : 92번 현대아이파크아파트 하차 (도보 약 5분) / 91, 999번 캠퍼스타운역 하자 (도보 약 10분) / 6, 6-1, 8, 513, 780, 780-1, 303, 303-1, 320번 한진해모로, 성지리벨루스 하차 (도보 약 12분)

지하철 : 인천지하철 캠퍼스타운역 3번 / 테크노파크역 1, 4번 출구 (도보 약 10분)

참고 : 주차공간이 협소하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도서관 이용안내

운영일시 : 화~일요일, 어린이자료실 09:00~18:00, 종합자료실 09:00~18: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법정 공휴일




글쓴이 엄용선

잼이보는 하루를 사는 자유기고가 & 여행작가. 1인 프로젝트그룹 ‘잼이보소닷컴’ 을 운영하며 주변의 소소한 잼이거리에 촉을 세운다. 밥 먹고 사는 일은 자유로운 기고로 이어지며 여행, 문화, 예술 칼럼을 비롯해 다양한 취재 원고를 소화하고 있다. 마음이 동하는 일을 벗삼는 프로젝터로의 삶을 꿈꾸며 여행과 생각, 사람과 글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메일 wastestory@naver.com 블로그 blog.naver.com/waste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