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문화로 배우다

[음악나라 음악쌀롱] 과일송, 듣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노래

by 앰코인스토리 - 2016. 4. 30.


[음악나라 음악쌀롱] 맛있는 음악, 과일송


요즘 마트 과일코너에 가 보면 오렌지, 딸기, 블루베리, 포도, 사과, 배, 귤, 바나나, 망고 등등 참으로 다양한 과일들이 사시사철 우리의 입맛을 자극합니다. 채소와 더불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맛도 좋은 과일. 과일 이름이 들어간 제목들의 곡이 어찌나 많은지요. 이번 회엔 과일에 관련된 곡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오렌지가 들어간 음악 


▲ 자우림, 오렌지 캬라멜, 서태지 

사진출처 : http://music.content.daum.net/


저도 직업이 작곡가라 올여름엔 ‘과일송’ 하나를 내어 보려고 하는데요, 제가 수박을 워낙 좋아해서 수박송을 기획 중(독자 여러분들 큰 기대는 하지 말아주세요)입니다. 아무튼, 과일송이라고 하면 일단 오렌지와 관련된 곡들이 참 많습니다. 독특한 음색의 매력적인 싱어 김윤아가 있는 자우림의 <오렌지 마말레이드>라는 곡이 있는데요, 의미를 알아보니 유자청과 비슷한 방법으로 만든 잼을 뜻한다고 합니다. 가사 내용은 순수한 소녀에 대한 마음을 표현한 곡이라, 혹 오렌지 얘기는 언제 나오지? 하고 고민하시는 분들에겐 노답인 노래이기도 하지요. 자우림 노래라면 믿고 듣는 분들 많습니다. 그 기대에 부합하는 노래이지 않나 싶네요.


오렌지 캬라멜(Orange Caramel)이라는 <샹하이 로맨스><방콕시티><까탈레나> 등등의 재미있는 소재의 제목을 많이 쓰는 젊은 세대를 위한 트로트 그룹도 있습니다. 이름이 주는 느낌이 상큼한 오렌지 같으니 팀 이름 하나는 참 잘 지은 것 같아요. 애프터스쿨(AFTERSCHOOL)에서 유닛으로 활동하는 프로젝트형 그룹이기도 합니다. 애프터스쿨 멤버 중 유이는 요즘 주말 드라마 <결혼계약>에서 눈물의 연기를 보여주며 연기자로서도 그 위치를 확고히 하는 중이지요. 아픈 역할이라 그런지 괜히 저까지 아프게 느껴지는 것 같은 후유증이 있기도 합니다.


90년대 댄스음악의 선구자라 불리던 서태지 앨범에도 <오렌지>라는 노래가 있었습니다. 일단, 과일에 관련된 노래는 아닙니다. 가사를 시적으로 쓰는 서태지라 제목에 담긴 뜻이 있을 텐데요, 음, 저는 잘 모르겠네요. 가사 내용은 오히려 권력자에게 던지는 메시지 같은 곡입니다. 헤드뱅잉과 함께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핌프록 장르 곡입니다.


이렇듯, 오렌지를 검색하다 보니 참 다양한 노래들이 나오네요. 이외에도 어린이 합창단과 함께한 <오렌지>라는 김연수 동요도 있고요. 랄라스윗의 <나의 낡은 오렌지나무>, 밀크티의 <초콜렛군 오렌지양>이라는 곡도 있습니다. 정말 개성 만점이네요. FT아일랜드(FTISLAND)의 <오렌지색 하늘>, 푸른하늘의 <오렌지 나라의 엘리스>, 장나라의 <오렌지 나무> 등, 오렌지가 주는 느낌이 가요와 참 잘 어울리기 때문에 이렇게 제목으로 많이 쓰이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자, 이 많은 노래 중에 한 곡을 고르기가 무척 어렵네요. 제일 처음 소개해 드린 자우림의 <오렌지 마말레이드> 한번 들어보시겠습니다.


영상출처 : https://youtu.be/macVDb-bMM8


딸기가 들어간 음악 


▲ 삐삐밴드, 익스, 김건모

사진출처 : http://music.content.daum.net/


여성분들이 가장 좋아한다는 과일은 딸기겠지요? 여러분들, 삐삐밴드라고 아시나요? 1995년에 데뷔한 록 밴드입니다. TV 가요프로그램에서 돌출 행동으로 논란도 꽤 많았고 이런저런 이유로 결국 1997년에 해체되었지만, 18년 뒤인 2014년에 원년멤버들이 재결합하여 활동하는 사연 많은 밴드입니다. 이 팀의 대표적인 곡 중 하나가 <딸기>라는 노래입니다. 2005년 대학가요제 대상 출신으로 유명한 <잘 부탁드립니다>라는 익스라는 그룹 아시죠? “안녕하세요?”라는 시원한 인사말과 독특한 가창으로 방송에서도 꽤 큰 주목을 받았던 밴드입니다. 당시 경북대학교에 재학 중이었던 보컬 이상미, 베이스 방지연, 드럼 공영준으로 구성된 팀이지요. 이 밴드도 <딸기>라는 노래를 발매했었고요. 검색을 하다 보니 우리나라 대표적인 국민가수 김건모 씨도 <딸기>라는 곡을 발매한 적이 있더라고요. 트로트계 전설인 나훈아 선생님도 <산딸기>라는 곡을 발매하셨고, <봉선화 연정>으로 유명한 현철 선생님도 <산딸기 누이>라는 곡을 발매했었습니다. 딸기잼으로 유명한 메이커라고 해야 하나요. 복음자리의 <딸기잼송>이라는 곡도 있고 재미있는 노래가 참 많네요. 이 중에 한 곡을 꼽으라면 역시나 처음에 소개해드렸던 삐삐밴드의 <딸기>가 되겠습니다. 오랜만에 (라이브로) 들어보실까요?


영상출처 : https://youtu.be/GCHdUcvLj1g


사과가 들어간 음악 


▲ 바비킴, 한소아, 플라워

사진출처 : http://music.content.daum.net/


사과를 많이 먹으면 피부가 고와진다고 했던가요? <사과>라는 곡도 참 많이 있습니다. 이 노래가 많은 이유는 사실 과일송이라기보다는 ‘미안함’을 의미하는 사과를 제목으로 둔 노래가 대부분입니다. 개성 있는 애드립이 장기인 느낌 있는 소울의 가수 바비킴의 <사과>라는 곡도 있고요. 한소아의 <사과>, <Endless>로 유명한 그룹 플라워의 <사과>란 곡도 있습니다. 키 크는 동요라는 아티스트의 <사과>가 정말 과일송이네요.


수박이 들어간 음악 


▲ 싱잉앤츠, 함석길, 키즈캐슬

사진출처 : http://music.content.daum.net/


여름이면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과일 수박! 저도 정말 좋아하는 과일인데요. 한 통을 혼자서 뚝~딱할 정도로 정말 달고 맛있습니다. 싱잉앤츠, 함석길, 키즈캐슬, 프리츠, 유지니(동요) 등의 가수들이 있네요. 이번에는 싱잉앤츠의 <수박송>을 감상해보시겠습니다.


영상출처 : https://youtu.be/UknbwzhDU9Y


그 외에도 정말 맛있는 곡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은 동요로 불리어진 곡들이 많고요, 기획적으로 만들어진 곡(시즌 송 같은)들이 많습니다. 딸바보송이나 귀요미송, 결혼송 등등 앞으로도 더 다양한 곡이 많이 나올 테지만, 아무래도 음악이 더 다양해질수록 어른들의 동심을 자극할 수 있는 그런 곡이 더 많은 사랑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첫 문장 시작할 때는 굉장히 많은 곡이 있을 거라 예상했는데, 동요 외에는 그다지 많이 발매된 곡들은 없네요. 요즘 먹방 프로그램이 유행이라 그런지 음식관련 된 곡들도 굉장히 많이 있는데요, 몸에 좋은 과일이라고 너무 과잉 섭취는 하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 운동도 꼭 잊지 마시고요! 건강한 봄을 맞이하세요.




글쓴이 연하남 양동옥

현재 음악나라 녹음실을 운영하는 현역 작곡가이자 레코딩 엔지니어, 가수, 시인이다. 10여 년 간 쌓아 온 그의 음악적인 경험담과 에피소드를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대중적인 글로 풀어낼 예정이다. 메일 ssi-2@hanmail.net